[2020 사이버대 유망학과#14] 사이버한국외대 마케팅·광고학과 "이론·실무·외국어를 겸비한 마케팅·광고 전문가 양성"
상태바
[2020 사이버대 유망학과#14] 사이버한국외대 마케팅·광고학과 "이론·실무·외국어를 겸비한 마케팅·광고 전문가 양성"
  • 김용호 기자
  • 승인 2020.01.06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김중렬) 마케팅·광고학과(학과장 김병철)가 1월 14일까지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마케팅·광고학과는 마케팅 & 광고 분야 이론 및 실무에 충실한 체계적인 전공 교육과 더불어 영어학부와 공동으로 마케팅에 필요한 Business English 강좌를 개설하는 등 마케팅 영어 교육을 강점으로 한다.

외국어계열 학부와 연계해 외국어 습득과 함께 마케팅 및 광고홍보에 대한 체계적인 전공 교육을 통해 마케팅 전문가, 광고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외대 교수님이 직접 강의하는 깐깐한 이론 교육과 현장의 실무 경험을 가진 교수진의 체험적 실무 교육이 장점이며, 영어학부와 공동으로 마케팅에 필요한 Business English 교육과정 개설 및 미국 Ohio University-CUFS Business English 수료증 과정 운영 등 외국어도 할 줄 아는 마케팅 전문가, 광고 전문가를 배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마케팅, 광고, PR 회사 등 관련 업체 전문가 초빙 주말 특강을 비롯해 현장학습 등 기업체의 마케팅, 광고, PR 분야 취업은 물론 해외 영업을 위한 현장 중심의 직무 교육과 함께 대학원 진학을 위한 전공 지도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한국외대 석박사 과정 대학원생들이 담당하는 과목별 튜터 제조를 통해 맞춤형 학습 및 진학 지도도 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한국산업인력공단(경영지도사(마케팅), 가맹거래사, 물류관리사, 텔레마케팅관리사, 사회조사분석사) 및 대한상공회의소(유통관리사, 전자상거래관리사)의 국가자격증에 응시 가능하다.

사이버한국외대 마케팅·광고학과 학과장인 김병철 교수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사이버한국외대 마케팅·광고학과 학과장인 김병철 교수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다음은 사이버한국외대 마케팅·광고학과 학과장인 김병철 교수와의 일문일답이다.

Q. '마케팅·광고학과'만의 특장점은 무엇인가?
A. 최근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다양한 산업의 출현과 미디어의 급격한 변화로 디지털 마케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마케팅·광고학과는 디지털 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는 디지털 마케터 교육과 함께 광고홍보 분야 전문 교육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 영어학부와 공동으로 Business English 강좌를 개설하는 등 마케팅 영어 교육을 강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영어학부와 미국 오하이오대학교가 함께 운영하는 Business English 공동 수료증(Ohio University - CUFS Certificate of Business English) 과정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마케팅과 광고홍보 이론 및 실무에 충실한 전공 교육을 바탕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경영지도사(마케팅), 가맹거래사, 물류관리사, 텔레마케팅관리사, 사회조사분석사를 비롯해 대한상공회의소의 유통관리사, 전자상거래관리사 등 국가자격증에 응시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실용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학과 학습의 방향의 주안점은 무엇인가?
A. 우리 학과는 3가지를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디지털 사회 및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성 교육입니다. 이를 위해 저희 학과는 마케팅 및 광고 이론과 실무뿐만 아니라 국내외 외국인 및 해외 영업을 위한 영어 등 제2외국어를 마스터할 수 있도록 외국어계열과 연계해 창의적인 융합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취업 및 창업을 위한 실용성 교육입니다. 우리 학과는 마케팅 및 광고 분야 국가공인자격증 응시를 위한 교육과 함께 현업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직장인을 위한 실무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전문성 교육입니다. 우리 학과는 마케팅 및 광고홍보에 대한 체계적인 전문 교육과 함께 대학원 진학을 위한 전공 지도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외대 교수진과 연계해 체계적인 마케팅 및 광고홍보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있고, 전공 심화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도 편성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학과만의 특화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해달라.
A. 마케팅·광고학과는 디지털 마케터 교육을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갖고 있습니다. 가령 ‘마케팅 원론’ ‘마케팅 전략과 관리의 이해’와 같은 이론 교육은 물론이고 ‘카드뉴스와 YouTube 마케팅’ ‘블로그와 SNS 마케팅’ ‘온라인 쇼핑몰 만들기’ 등 디지털 마케터 양성을 위한 실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Business English 등 마케팅에 필요한 외국어 교육을 위한 특화된 프로그램을 갖고 있습니다. 국내외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나 해외 마케팅 혹은 영업, 글로벌 비즈니스는 마케팅의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해당 국가의 언어, 문화, 관습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비즈니스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학과는 영어학부 등 외국어계열 학부와 연계해 마케팅에 필요한 체계적인 외국어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Q.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를 위해 운영 중인 프로그램이나 제도가 있다면 소개해달라.
A. 우리 학과는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를 위해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경영지도사(마케팅), 가맹거래사, 물류관리사, 텔레마케팅관리사, 사회조사분석사를 비롯해 대한상공회의소의 유통관리사, 전자상거래관리사 등 국가자격증에 응시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이론 및 실무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또 기업의 마케팅, 광고, 홍보 관련 직종 취업, 광고 대행사와 PR 회사의 AE, 광고제작자, 마케터로 활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계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추후에는 마케팅 컨설턴트 분야 관심자들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해 마케팅 컨설팅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Q. 예비 학생들에게 한 말씀 전해달라.
A. 마케팅·광고학과는 영어학부 등 외국어계열 학부와 연계해 국내외 외국인 및 해외 영업을 위한 외국어 습득과 함께 마케팅 및 광고홍보에 대한 체계적인 전공 교육을 통해 마케팅 전문가, 광고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외대 교수님들이 직접 강의하는 깐깐한 이론 교육과 현장의 실무 경험을 가진 교수진의 체험적 실용 교육이 우리 학과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과에 오시면 마케팅도 배우고 광고도 배우고 외국어도 배울 수 있습니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마케팅·광고학과에서 국내외 마케팅을 위한 어학 실력과 함께 외국어 그 이상의 경계를 넘는 마케팅 전문가, 광고 전문가의 꿈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영상=유튜브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공식 채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