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사이버대 유망학과#1] 원광디지털대 한방미용예술학과 “한방미용예술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가장 좋은 선택”
상태바
[2020 사이버대 유망학과#1] 원광디지털대 한방미용예술학과 “한방미용예술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가장 좋은 선택”
  • 김용호 기자
  • 승인 2019.12.23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원광디지털대학교]
[사진=원광디지털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원광디지털대학교(총장 김규열) 한방미용예술학과(학과장 김효철)가 2020년 1월 10일까지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국내 첫 인터넷 한방미용학과로 개설돼 수요에 맞는 맞춤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원광디지털대 한방미용예술학과는 미용 각 분야의 권위자들로 교수진이 구성돼 있으며, 교내 한방건강학과와 연계해 한의학적 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한방미용교육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전통한의학과 미용 산업을 접목시킨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고품격의 한방미용학으로 웰빙시대에 발맞춰 건강 증진의 토대를 제공하며, 한의학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토탈 뷰티션을 양성해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교육의 주안점을 두고 있다.

교육과정은 △기초학습(미용학개론, 피부과학, 인체해부생리학, 모발과학, 기초 피부 관리 이론 및 실습, 미용 색채학, 한방미용학)부터, △전공핵심학습(한방미용 근육학, 한방 발반사요법, 커트 이론 및 실습, 기초 메이크업 이론 및 실습, 공중보건 및 위생학, 한방두피관리 이론 및 실습, 응용피부관리 이론 및 실습, 퍼머넌트 웨이브, 기초 네일아트 이론 및 실습, 한방미용 경락학), △전공심화학습(한방미용 향기요법, 림프드리니지, 블로우드라이, 특수관리이론 및 실습(클리니컬 마사지), 한방화장품학, 한방미용추나학, 응용메이크업 이론 및 실습, 헤어컬러링), △응용특화학습(졸업시험, 한방비만체형관리, 업스타일,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학, 한방미용 특수관리, 미용경영 및 상담기법, 화장품 처방학)까지 다양한 미용산업 현장의 철저한 직무 분석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한방미용예술학과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면 미용예술학사와 함께, 별도의 국가 자격 시험을 치르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피부관리실, 미용실 등을 개업할 수 있는 국가미용사면허증도 취득하게 된다.

기본 교과과목 이수 외에, 재학 중에도 미용에 관련된 교과 과정과 접목한 인 클래스 과정을 통해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종합미용사면허증, 국가미용사자격증(피부, 일반, 메이크업, 네일), 컬러리스트기사, 두피모발관리사(트리콜로지스트), 중국국가미용사면허증(피부, 헤어, 네일, 메이크업), 중의미용추나사, 미국ARC 아로마테라피스트(Aromatherapy Registration Council), 메이크업아티스트, 발건강관리사, 아로마테라피스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 클래스 자격증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원광디지털대학교 한방미용예술학과 동문_구도은 한국토탈뷰티연구소 대표 [영상=유튜브 'wdustory' 공식 채널]

이러한 교육과정을 거쳐 졸업 후에는 석·박사과정에 진학하거나, 미용 관련 학과 강의, 한방미용예술학 전문 연구원, 피부관리사, 비만체형관리사, 스파 테라피스트, 컬러리스트, 트리콜로지스트, 헤어 디자이너, 메이크업 아티스트, 네일 아티스트, 아로마테라피스트, 발건강관리사, 뷰티 아카데미 강사, 미용관련 산업 프리랜서, 화장품회사 입사 등 다양한 진로의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다.

원광디지털대 한방미용예술학과 학과장인 김효철 교수
원광디지털대 한방미용예술학과 학과장인 김효철 교수

다음은 한방미용예술학과 학과장인 김효철 교수와의 일문일답이다.

Q. '한방미용예술학과'만의 특장점은 무엇인가?
A. 고등교육과 여러 학문 분야의 연구를 행하는 최고 교육기관인 대학의 이념에 맞게 한방미용예술학과는 미용학 관련 교육기관의 최정점을 지향하는 학과입니다.

학과의 특징으로는,

첫째, 최초의 인터넷 한방미용학과로 학생들의 수요 목적에 맞는 완벽한 교육 커리큘럼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둘째, 미용학의 학문 범위를 확장 할 수 있는 전통한의학을 접목했습니다.

셋째, 모든 교수자들은 미용산업 분야의 최고실력자들로 골고루 배치했습니다. 

넷째, 온라인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실습 특강을 선별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입학 및 수학하시는 학우님들 역시 산업현장에서 종사하시는 분들이라 입학과 동시에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가 있습니다.

여섯째,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면, 미용학 예술학사 학위와 국가 미용사 면허증을 취득할 수가 있습니다.

Q. 학과 학습의 방향의 주안점은 무엇인가?
A. 한방미용예술학은 전통한의학의 이론을 산업 현장에서 바로 응용·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의 방향을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다른 어떤 분야보다 빠르게 발전을 거듭해 가는 미용분야의 흐름에 맞게 지속적으로 커리큘럼을 개선하고 새로 개발해 나가는데 박차를 가하며, 학문적 이론을 바탕으로 학습 후 실용과 응용 가능성의 기회 제공에 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피부관리사, 비만체형 관리사, 스파 테라피스트, 트리코롤지스트, 헤어 디자이너, 메이크업 아티스트, 네일 아티스트, 아로마테라피스트, 발건강 관리사, 뷰티 아카데미 강사, 미용관련 프리랜서, 화장품회사 입사, 한방미용예술학 분야의 전문 연구원 등 전문 뷰티인을 양성하는 데에 가장 큰 주안점이 있습니다.

Q. 학과만의 특화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해달라.
A. 특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는

첫째, 한방미용예술학과 특성화 프로젝트로 학과 수업 이외의 미용 관련 무료 특강을 개설해서 재학생뿐만 아니라 졸업생, 일반인에게까지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둘째, 학과 수업 중 실기가 필요한 실습과목은 방학이나 휴일을 이용한 오프라인 특강을 개설하여 학생들에게 실기 실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셋째, 학기가 종강된 방학에는 릴레이 특강을 개설하여 학기 중 학습했던 과목의 복습과 숙련도를 익힐 수 있도록 하며, 특강 수업 후에는 관련 수료증 등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넷째, 타이 마사지, 추나 마사지, 한방미용향기 요법 등의 과목들은 학교 현장을 벗어나 중국이나 태국 등의 자매결연 학교에 가서 집중 특화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하며, 그 나라에서 주는 전문 자격증 등을 취득 할 수 있게 하여 학생들의 해외 취업의 길도 열어주고 있습니다.

다섯째, 해마다 학생들의 학습 내용을 총 점검하고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오리엔탈 뷰티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이 컨퍼런스에는 국내외의 유명 뷰티인들 뿐만 아니라 재학생, 졸업생, 그리고 일반인의 참석도 가능합니다.

Q.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를 위해 운영 중인 프로그램이나 제도가 있다면 소개해달라.
A. 졸업 후 학생들의 진로와 학습을 위해 운영 중인 프로그램으로는 영국 ICAA자격증, 미국의 ARC자격증 외에 다양한 민간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도록 특강을 운영하며, 화장품전문가과정 특강, 그리고 앞으로 실시될 화장품조제관리사 특강을 개설해 학생들의 추후지도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태국 등 해외 취업에도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해외 대학과 자매결연을 맺고 지속적인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졸업과 동시에 학습의 기회가 끝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상담과 지도가 계속 될 수 있도록 합니다.

Q. 예비 학생들에게 한 말씀 전해달라.
A. 산업의 속도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는 언제나 새로운 정보들로 현장을 환기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한방미용예술학과는 다른 어떤 학과보다 미용 산업 분야에 빠른 정보를 제공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학습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학과는 산학협력을 통해 산업 현장과 학교 간 인적 교류 및 연구교류, 문화 콘텐츠의 다양한 프로그램 교류가 진행되고 있어 글로벌한 미용인으로 거듭 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입학과 동시에 졸업까지, 그리고 나아가 졸업 후까지, 학교의 학습지원을 만족할 수 있을 만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망설이지 마시고 한방미용예술인으로 거듭나실 수 있는 기회를 꼭 잡으시길 바랍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