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 미래인간과학스쿨 재난방재과학전공(학부장 및 주임교수 오태헌)이 2020년 1월 10일까지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재난방재과학전공은 21세기 경제 성장과 산업화로 인한 기후변화, 환경오염, 재해 및 사고와 같은 각종 재난을 주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술력과 인류로서의 책임감을 고루 갖추고, 나아가 지구적 재난으로부터 세계사회의 안전을 지켜낼 수 있는 인재들을 양성하고 있는 미래지향적 학과다.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수호하고 인류의 안전한 삶을 존속시킬 수 있는 재난 방재 기술과 위기 관리 능력을 함양한 재난방재과학 전문가, 학문적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전문 소방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최고의 교수진과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위기 대처 능력과 재난 상황 관리 능력을 함양한 주체적인 인재, 전문적인 기술력과 투철한 직업관을 겸비한 재난방재 전문인,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고 나아가 범지구적 안전에 기여하는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현대사회의 범 지구적 문제를 인류 중심의 이타적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우수한 역량을 바탕으로 나아가 미래사회를 견인할 수 있는 '미래형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데 큰 이념을 두고 있다.

우수한 교수진의 우수한 강의를 통해 학문적 이론과 실무 능력을 고루 기를 수 있고, 미래과학·소방 분야 직무에 종사 중인 재학생들 간의 다양한 정보 공유를 할 수 있으며, 스쿨 내 다양한 분야의 군·경 간부, 공공안전관리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 형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학과에서는 미래과학·소방 분야의 전문가 초빙 특강 및 각종 오프특강, 기존 교육 과정 외 자격증 취득을 위한 온라인 정보 공간 형성 등 소방방재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관련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핵심과목 및 심화과목으로 구성된 커리큘럼을 통해 졸업과 동시에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소방설비산업기사(전기/기계분야), 소방설비기사(전기/기계 분야), 소방안전교육사, 소방시설관리사, 2급 소방안전관리자, 위험을 기능사, 위험물 산업기사, 화재감식평가(산업)기사, 소방기술사, 산업안전(산업)기사 등이 있다.

졸업 후에는 4년제 공학사 학위 취득 후 관련 전공의 국내·외 석/박사 과정으로 진학해 1급 소방안전관리사, 특급 소방안전관리사, 소방·방재 분야 전문가로 진출하거나, 위험물기능사, 위험물산업기사, 화제감식평가(산업)기사, 소방기술사, 소방설비기사(전기/기계), 소방안전교육사, 소방시설관리사, 2급소방안전관리자,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의 유관 과목 이수 및 응시 자격 획득 후 해당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아울러 소방재난관련 공기업(한국소방안전협회,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한국소방시설협회,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가스공사) 또는 소방관련산업체(설계/시공/감리/점검/제조)에 입사하거나 일반산업체 및 대형 건축물의 소방안전관리자로서 활동할 수도 있고, 국내·외 대학원 진학 및 연구소(화재, 건축방화, 전기안전 등)로의 진출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다.

미래인간과학스쿨 학부장이자 재난방재과학전공 주임교수인 오태헌 교수 [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인간과학스쿨 학부장이자 재난방재과학전공 주임교수인 오태헌 교수 [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다음은 미래인간과학스쿨 학부장이자 재난방재과학전공 주임교수인 오태헌 교수와의 일문일답이다.

Q. '재난방재과학전공'만의 특장점은 무엇인가?
A. 재난방재과학전공이 속해 있는 미래인간과학스쿨은 지구와 인류를 둘러싼 다양한 문제와 맥락을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와 인본주의에 근본을 둔 사회적, 기술적 해결 방안을 찾아가는 경희 공학의 통섭적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됐습니다. 이러한 학습 목표에 따라 기후변화, 인구문제, 문명전환, 역사, 철학, 환경, 식량 등 인류 공동의 지구적 문제를 고찰하고 이에 대한 종합적, 통섭적 해결책 등에 대해 연구할 수 있는 교과목으로 편성돼 있다는 점이 저희 전공만의 특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학과 학습의 방향의 주안점은 무엇인가?
A. 재난방재과학전공은 재난 및 소방관련 교과목들로 구성돼 있어 재난·방재관련 연구원, 소방설비기사, 소방시설관리사 등의 자격증 취득에도 용이합니다.  
 
Q. 학과만의 특화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해달라.
A. 재난방재과학에서 일정 과목을 이수하면 미래전략트랙을 이수할 수 있도록 편성하고 있으며, 더불어 교양학부 및 경희 나노디그리 프로그램의 유관 교과목을 활용, 학문의 다양성을 추구한 융합적 전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를 위해 운영 중인 프로그램이나 제도가 있다면 소개해달라.
A. 전공분야의 현장감 있는 직업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기업탐방, 직업체험(직무분석 등을 포함), 멘토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전공트랙별로 진로 로드맵을 작성해 자기주도적 진로의사결정 유도하고 있습니다. 재난방재과학전공은 트랙별로 구체적으로 진로를 연계하고 기관 및 연구소와의 협력적 관계를 구축해 학생들의 진로제고방안을 수립하고 추진하고자 하고자 합니다. 

Q. 예비 학생들에게 한 말씀 전해달라.
A. 미래인간과학스쿨의 재난방재과학전공은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래세대의 실존적 생존 문제를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해결할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은 꿈이 있으시다면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