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사이버대 유망학과#9] 원광디지털대학교 요가명상학과 "요가의 메카에서 건강과 자기개발을"
상태바
[2020 사이버대 유망학과#9] 원광디지털대학교 요가명상학과 "요가의 메카에서 건강과 자기개발을"
  • 김용호 기자
  • 승인 2020.01.03 2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원광디지털대학교]
[사진=원광디지털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원광디지털대학교(총장 김규열) 요가명상학과(학과장 서종순)가 2020년 1월 10일까지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원광디지털대 요가명상학과는 21세기 고전요가의 재해석을 통해 현대인의 삶과 대학교육에 적합한 요가학을 완성해 홀리스틱 요가교육을 시도하는 학과로, 요가대학 중 가장 많은 전공교수, 가장 많은 외국인 교수, 가장 많은 교육 협력기관, 가장 많은 동문, 가장 많은 요가과목, 가장 많은 해외연수, 가장 많은 특강 등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요가대학이자 요가의 메카로 자리잡고 있다.

인간의 육체적, 심리적, 정서적, 도덕적, 그리고 영적인 자기 계발을 통한 심신 일체적인 건강(Holistic Health)에 대한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전인교육 체계 전반(System of Holistic Education)인 요가를 학문화시켜 고대로부터 전승되는 요가의 다양한 체계를 학생들이 올바른 지식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인도 정통요가의 철학적 기반과 실천방법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이를 바탕으로 21세기 대학교육에 적합한 '요가학'을 완성해 홍익인간 이념과 원불교 정신의 구현 교육이념으로 과학과 도학을 겸비한 전인교육(Holistic Education)을 해 새 문명사회 건설의 주역이 될 행복을 창조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학과목은 이론과 실기 그리고 요가관련 인접학문과 시대의 요구에 알맞은 적절한 통합 구성을 적용했다. 요가이론-요가원전, 요가철학, 요가생리학, 요가심리학, 명상학,  실기-요가와 명상, 요가테라피, 하타요가 생리학, 요가관련 인접학문-인도의학, 인도자연요법, 음악명상, 인도신화, 운동역학, 운동생리학, 보건교육학, 보건교육방법론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요가의 학문적 위상을 높이고, 폭넓은 운용을 하는 홀리스틱 교육을 하게 된다.

전공과 관련해 교수진은 인도의 요가기관, 요가대학 요가연구소에서 유능한 인재들로 구성했다. 세계적 석학인 K. K. Mishra를 비롯해 라자스탄 전통의과대 초대총장인 R. H. Singh(요가 이론), 델리대 요가짜리야. C. B. Singh(인도전통의학)의 자연요법, 산또쉬 꾸마르와 라제쉬 꾸마르라즈(요가실기, 대학아쉬람(명상교육))를 초빙해 풍부한 과목으로 콘텐츠를 구성했다.

요가명상학과에서는 지역특강과 실기수련이 폭넓게 이뤄지고 있다. 지역특강은 서울, 대전, 부산, 울산, 광주, 강원, 익산, 목포, 창원, 구미, 제주 등 다양한 지역에서 이뤄지며, 교육이 끝나면 지역학생모임과 교육 상담을 갖는다.

전체수련회는 연 2회 각 1박 2일 동안 100~300명이 참여한다. 다양한 분야의 강사를 초빙해 시대에 맞는 수준 높은 이론과 실기교육을 자연환경이 좋은 명소에서 진행한다. 학생회 주간 동아리 모임과 각 지역모임도 이뤄진다.

침묵수련은 연 2회 각 2박 3일 동안 100명 이내로 모임을 갖고 있다. 교수와 학생의 협동으로 이뤄지며, 이 자리에서는 마음의 휴식 그리고 새로운 자신의 설계를 하게 된다.

겨울 인도 연수는 매년 1월 말에서 2월 초 사이 이뤄진다. 요가명상학과와 협정을 맺은 힌두바나라스대학교, 빠딴잘리 대학교, 망갈라대학, 티벳대학, SDM자연요법대학등 요가교육의 명소에서 요가, 명상, 의학과 자연요법 등 현장교육이 해당 대학 교수의 명강의로 진행된다. 주요 힌두 성지, 불교성지와 주요 명소를 돌아보기도 하고 사원에 머물러 종교의식 수련전통에 참가하기도 한다.

요가명상학과는 그 동안 한인요가명상학연구소 세계명상교육과정, 대학 아쉬람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현재 진행 중인 대학 아쉬람 교육과정은 수련의 다양한 분야인 만뜨라 찬팅, 얀뜨라 명상, 끼르딴, 내면요가와 외면요가 등 학생들이 실기와 수련 전통의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9월에서 10월 사이에는 요가 경연을 비롯해, 일반인과 함께 하는 요가시연, 명사초청 강연, 사진전, 바자회 등이 이뤄진다.

학기 초에 진행하는 학과MT에서는 학기 초 선후배간 친목을 도모하며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아울러, 학과의 소식과 학생들의 활동 그리고 요가의 지식을 전하는 예쁜 그림이 가득 들어 있는 화보 형식의 학과 소식지인 마이뜨리 학과 소식지를 출간하고 있으며, 해당 소식지는 전국으로 배포되고 있다.

요가명상학과 학생동아리 및 동문회는 요가발전과 친목을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다. 동아리 산사랑(등산과 요가명상), 강가(인도연수팀, 인도 어린이 물품지원), 지역동아리(스터디 그룹과 요가실습) 등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동문회는 임원 30명을 거느린 전국 모임이 된 가운데, 자체적으로 지역특강과 전체수련특강을 하며 행사와 장학 후원 등 후배사랑을 아끼지 않고 있다.

더불어 요가명상학과는 동문요가원들로 구성된 전국 요가명상지정교육  협력기관과 다수 협력도 진행했다. 요가명상지정교육기관 45개와 학교 지역교육센터 7개를 구비해 학과와 학우들의 다양한 요가학습과 활동의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학과 졸업 후에는 체육학사(요가명상)을 취득하게 되며, 요가명상지도사, 보건교육사, 티벳명상교육과정 이수증, 인도 빤짜까르마 과정이수증, 자연요법과정 이수증 등도 취득할 수 있다.

원광디지털대 요가명상학과 학과장인 서종순 교수
원광디지털대 요가명상학과 학과장인 서종순 교수

요가명상학과 학과장인 서종순 교수는 "요가는 세계화되고 전국으로 보급되어 건강과 자기개발의 필수 아이템이 되었다. 이런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이제 2005년 요가명상학과가 원광디지털대학교에 개설된 이래 계속 발전해 왔다"며 "요가인재를 양성하고 최대의 요가 교육의 요람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고급 요가수련과정으로 통합적인 전인교육 그리고 요가응용과목을 개설해 심신 건강, 질병예방, 자기개발과 환경과의 조화, 노인와 여성 그리고 어린이 건강 증진에 좋은 지도자가 되도록 설계하고 있습니다"며 "건강과 자기 발전을 위한 새로운 설계 요가명상학과가 여러분을 기다린다"고 덧붙였다.

[영상=유튜브 'wdustory' 공식 채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