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김중렬) 지방 행정·의회학과(학과장 최창수)가 1월 14일까지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사이버한국외대 지방 행정·의회학과는 전국 유일의 지방행정 및 의회 특성화 학사학위과정으로 지방의정 분야의 실무 역량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어떤 교육기관에서도 제공하지 않는 지방의회 관련 지식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행정사무감사, 예산심의, 의정활동홍보, 선거전략, 지방정부 정책 등 지방자치시대 지도자들을 위한 사례 중심의 실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지방자치시대의 주역인 지방의원 및 지방의회 사무직 직원들의 업무수행에 적합한 실무지식을 제공하는 최적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고령화 복지,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정책개발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지역의 공공기관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강화하며, 외국어 교육과 국제사회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글로벌 시각에서 지역의 문제를 풀어가는 지역사회 리더로서의 소양을 함양하고 외국 지방의회 지도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지방의정 및 정치 영역과 자치행정 및 정책 영역에 지방자치 복지시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글로벌 시각과 실무역량을 갖춘 지역리더 양성을 위해 체계적으로 구성했다.

△학자, 고위공무원, 지방의원 등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실력 있는 교수진의 협력체계에 의한 실전적 강의 △한국외대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연수 프로그램 △외국어 연계전공(선택)을 통한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 △전공분야 대학원생(석박사학위과정)에 의한 학습지원 시스템 △매주 On-line 토론을 통한 분석믄력 및 스피치 능력 함양 △외부전믄가 특강과 주말 Off-line 캠퍼스 강의 △분야별 지방자치 성공사례프로그램 등은 사이버한국외대 지방 행정·의회학과의 특장점이다.

졸업 후에는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지방의회의원, 국회의원 보좌관, 대학원 진학, 지방정부 관련 국제기구, 지역사회 동공기관, NGO 및 사회단체 등으로 진로의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다.

사이버한국외대 지방 행정·의회학과 학과장인 최창수 교수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사이버한국외대 지방 행정·의회학과 학과장인 최창수 교수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다음은 사이버한국외대 지방 행정·의회 학과 학과장인 최창수 교수와의 일문일답이다.

Q. '지방 행정·의회학과'만의 특장점은 무엇인가?
A.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지방 행정·의회학과는 현직 지방의원들의 실무역량 강화와 지방의회 진출을 희망하는 분들을 위한 전국 유일의 ‘지방의회 전공’ 학과입니다. 지방행정과 정책에 대한 기초교육을 바탕으로 지방의회 및 정치에 관한 특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과 개설 4년 차에 치러진 지난 2018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6.13 지방선거)에서 재학생과 졸업생 총 28명이 기초의원 및 광역의원에 당선되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습니다. 현재 재학생의 약 25%가 현직 지방의원이며, 지방의회 의장직을 맡고 있는 재학생도 5명입니다. 이처럼 전·현직 지방의원 및 의원 보좌관, 지방정치 지망생, 공무원 등의 학생 비중이 높은 우리 학과는 지방분권화 시대를 맞아 지방자치를 선도할 인재, 실무역량을 갖춘 공공분야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통합적 지식을 가르치는 특성화 학과입니다.

Q. 학과 학습의 방향의 주안점은 무엇인가?
A. 우리 학과는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이 지방자치와 분권, 법률, 사회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교육과 실무 중심, 사례 중심의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지방재정과 예산심의, 자치입법실무, 선거전략기획론, 지방의정론 등 다른 대학에서 찾아보기 힘든 교과목을 구성해 실제 의정활동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현장성 있는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사례나 영화를 토대로 설계된 수업을 통해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 능력, 글로벌 시각을 갖춘 지역사회 리더로 성장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Q.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를 위해 운영 중인 프로그램이나 제도가 있다면 소개해달라.
A. 학생들이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오프라인의 경계를 넘는 활발한 소통과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특히, 매 학기마다 교수 및 외부 전문가를 초청한 전문이론 및 실무 특강을 실시하는 것은 물론, 초선의원이나 지방의회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현장 경험을 가진 동문이나 교수진과 연결해 주는 멘토링을 진행하여 교육의 시너지 발현에 힘쓰고 있습니다.
  
Q. 예비 학생들에게 한 말씀 전해달라.
A. 지방 행정·의회 학과는 지방정치와 지방행정 분야의 실무능력 및 전문성 강화 측면에서 재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재학생 및 동문들이 전국 각지의 지방의원으로 당선되어 지역발전을 이끄는 핵심 일꾼으로 활약하고 있는 만큼 지방의원이나 보좌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지역사회 공공기관 관리자로서 경쟁력을 갖추고 싶은 분, 혹은 이를 꿈꾸시는 분이라면 지방 행정·의회 학부에서 지방의정에 대한 전문적인 이론과 거시적인 시야,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기르시길 바랍니다.

[영상=유튜브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공식 채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