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 한방건강관리학과(학과장 신봉섭)가 2020년 1월 10일까지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한방건강관리학과’는 한의학, 동양사상, 철학, 명상, 요가 등 다양한 요소를 결합한 새로운 융합 학문을 창조, 연구를 위해 만들어졌다. 

한의학의 기본 원리에 따라 음식을 먹음으로써 병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약선(藥膳)과정, 인간을 거대한 자연의 일부로 생각하고 겸허한 마음을 가르치는 마인드·명상(冥想) 과정을 함께 가르치고 있으며, 경쟁력 있는 최고 수준의 한방건강관리인력을 양성하고,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을 스스로의 삶과 존재를 완성하기 위해 성찰하며 행동하는 자주적인 인재, 인간의 심신안정에 기여하며 인류의 지속 가능성을 배양하는 인류애적 인재로 키워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학과의 교육은 육체와 정신의 조화를 통해 올바른 삶의 태도와 교양을 갖출 수 있는 전인교육의 실행, 자연의 한 부분으로서의 인간을 인식하며, 자조(自照)와 겸허를 통한 근원적 성찰 지향, 스스로의 삶과 존재를 완성하기 위해 성찰하며 행동하는 자주적 인재 양성, 인간의 심신안정에 기여하며 인류의 지속 가능성을 배양하는 인류애적 인재 양성에 그 목표가 있다.

경희대 한의과대학이 검수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정, 경희학원 인력 풀만이 가질 수 있는 국내 우수 교수진의 실용중심 강의가 학과의 특징이다.

더불어 학과에서는 1박 2일 일정으로 숲체원 안에 교수 지도 하 명상 체험을 진행하고, 본초실을 방문해 과목을 통해 배운 자원을 오감을 통해 체험하며, 뛰어난 재료가 나는 원산지 방문 후 어떤 재료가 상품(上品)인지 구별하고 직접 채집해 보는 시간을 갖는 특성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취득에 도전할 수 있는 관련 자격증에는 산림치유지도사, 조리기능사, 조리산업기사, 명상전문지도사 등이 있다.

졸업 후에는 약선조리전문가, 식이컨설턴트, 건강식품제조업, 조리기능사, 한방테라피스트, 요가전문지도자, 숲치유전문가, 명상지도전문가, 스트레스관리전문가, 헬스케어컨설팅, 한방병원코디네이터, 대학원 진학 등에 진로의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다.

경희사이버대 한방건강관리학과 학과장인 신봉섭 교수 [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경희사이버대 한방건강관리학과 학과장인 신봉섭 교수 [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다음은 경희사이버대 한방건강관리학과 학과장인 신봉섭 교수와의 일문일답이다.

Q. '한방건강관리학과'만의 특장점은 무엇인가?
A. 경희사이버대학교 한방건강관리학과의 특징은 세 단어로 표현할 수 있다. “The Best, The Only, The Special” 우선, 한방건강관리학과는 자타가 공인하는 국내 최고의 한의학과를 보유한 경희학원 최고의 교수진과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두 번째로 국내에서는 유일한 한방, 동양철학, 명상, 심리학 등의 융·복합 학문을 지향하고 있다. 세 번째로 실무적이면서 직접적인 체험 중심의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Q. 학과 학습의 방향의 주안점은 무엇인가?
A. 현대사회는 고도로 발달한 문명사회인 동시에 극심한 경쟁사회이다. 불균형한 식생활로 인해 육체적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경쟁사회 속에서 정신적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때문에 정신적 피폐를 극복하고 인간 내면의 평화를 조명함으로써 육체와 정신의 조화와 균형을 통해 현상을 올바르게 사유할 수 있는 역량의 중요성과 함께 고령화 사회로 인한 ‘보건 의료’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학교 한방건강관리학과는 이러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한의학 기본 원리에 따라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병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약선 과정’과 인간을 거대한 자연의 일부로 생각하고 인간의 삶에 대한 겸허한 마음을 습득하는 ‘마인드·명상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 스스로의 삶과 존재를 완성하는 동시에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관련 분야로의 자기개발과 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Q. 주요 커리큘럼은 어떻게 구성돼 있는가?
A. 크게 약선 트랙과 마인드·명상 트랙으로 구분되며 공통기초 교과목 이외에 각 트랙별 전공기초 교과목과 전공심화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약선 트랙의 주요 교과목으로는 한방약선이론, 약선 조리학, 발효학, 생애주기 약선학, 한방산업과 건강 등이 있으며 마인드·명상 트랙의 주요 교과목으로는 건강심리학, 명상 및 기공 입문, 통합명상, 기공양생, 산림치유학, 한방음악치료 등이 개설되어 있다. 

Q. 학과만의 특성화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해달라.
A. 경희사이버대학교 한방건강관리학과의 특성화 프로그램은 트랙별 성격에 맞게 운영하고 있다. 약선 트랙에 해당하는 특성화사업으로 약초채집과 약초원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약초채집은 관련 분야 국내 최고의 전문교수 인솔 하에 야외현장을 직접 탐방하여 본초학의 근본인 좋은 약초재료를 구분하고 익히는 직접적인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약초원 탐방은 전문지도 교수 인솔 하에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소속 약초원, 서울시 수목원, 서울 창포원 등지를 방문하여 자세한 해설과 함께 약초를 구별하고 관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마인드·명상 트랙을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으로는  숲체원 방문이 있다. 국립 숲체원을 방문하여 스스로 육체와 정신을 다스리고 관리하는 역량을 키우기 위한 명상체험을 진행한다. 물론 트랙에 상관없이 모든 재학생은 세 가지 특성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Q.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를 위해 운영 중인 프로그램이나 제도가 있다면 소개해달라.
A. 한방건강관리학과 졸업 이후의 진로는 학과 차원에서 가장 신경을 쓰고 있는 부분이다. 한방건강관리학과 입학생 대부분은 이미 한방 및 건강관련 분야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에 취업보다는 관련 분야 자격증 취득이나 관련 사업 창업 분야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산림청에서 주관하는 국가자격의 전문가 자격증인 산림치유지도사 취득을 위한 교과목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통합명상지도사, 조리기능사 등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목과 실습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Q. 경희사이버대 한방건강관리학과의 차별화된 강점은 무엇인가?
A. 국내 최고 수준의 교수진과 교육과정을 운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장 큰 경쟁적 우위를 지니고 있다. 또한, 이론과 지식의 습득을 넘어 학생들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현장 체험형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관련 산업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Q. 예비 학생들에게 한 말씀 전해달라.
A. 21세기에 접어들면서 또 한 번 급속한 산업혁명과 문명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100세 인생시대가 본격화되고 있다. 그럴수록 육체와 정신적 건강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경희사이버대학교 한방건강관리학과는 여러분들에게 명확한 비전과 기회를 제공해 줄 것으로 확신한다.

[영상=유튜브 '경희사이버대학교' 공식 채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