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 미래인간과학스쿨 공공안전관리전공(주임교수 이준엽)이 2020년 1월 10일까지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공공안전관리전공은 현대사회의 발달로 인해 인류가 처하게 된 위협 상황을 이해하고 국민의 안전과 공공 사회의 안녕 및 범죄 예방을 책임지는 안전 전문 인력, 실무 활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학과다.

군·경의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국가 안보 및 세계사회 안보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군·경 조직 내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공공안전관리전공만의 체계적인 교육과정, 수준 높은 교수진의 이론적, 실무적 강의를 제공한다.

학과의 교육은 이론적, 실무적 지식을 겸비한 기술력과 인문학적 소양을 기반으로 각종 범죄 예방 및 사회의 전반적인 안전을 책임질 통섭적 시야를 지닌 군·경 간부 양성, 공공의 안녕과 치안을 보장하고 각종 재해와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군·경 조직 내 핵심 인재 양성, 사회 안전에 대한 비판적 문제의식과 함께 능동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준비된 조직 리더, 시민 리더 양성, 군·경 조직 내에서 신망 받는 우수한 인재 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공공안전관리전공에서는 학생들이 관심 분야에 따라 미래전략, 문명레질리언스 등 다양한 방향으로 특화 가능하도록 했다.

미래과학 · 소방 분야의 전문가 초빙 특강 및 각종 오프특강, 기존 교육 과정 외 자격증 취득을 위한 온라인 정보 공간 형성도 이뤄지고 있으며, 전공 내 미래과학 · 군·경 분야 직무에 종사 중인 재학생들 간의 다양한 정보 공유와 더불어 스쿨 내 다양한 분야의 군·경 간부, 공공안전관리 전문가 등 관련 종사자와의 네트워크 형성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영상=유튜브 '경희사이버대학교' 공식 채널] 

또한, 관련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핵심과목 및 심화과목으로 구성된 커리큘럼을 통해 졸업과 동시에 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일반경비지도사, 기계경비지도사, 소방안전교육사, 소방설비산업기사(전기/기계분야), 소방설비기사(전기/기계분야) 등이 있다.

모든 교육과정 이수 후에는 안전학사를 받게 되며, 졸업 후에는 △군 역량 분야(군무원, 국방공무원, 군 연구기관, 국방전직교육원, 군 수사기관) △경찰학 관련 분야(국가정보원, 교정기관, 출입국관리직, 경호원, 민간경비업체, 보안관제, 사이버수사요원,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보험회사 조사관련 직종) △소방방재 관련 분야(소방안전교육사, 소방설비산업기사(전기/기계분야), 소방설비기사(전기/기계분야) 등 소방방재관련 직종)로의 진출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다.

오태헌 교수 [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오태헌 교수 [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다음은 경희사이버대 미래인간과학스쿨 학부장인 오태헌 교수와의 일문일답이다. 

Q. '미래인간과학스쿨'만의 특장점은 무엇인가?
A. 미래인간과학스쿨은 지구와 인류를 둘러싼 다양한 문제와 맥락을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와 인본주의에 근본을 둔 사회적, 기술적 해결 방안을 찾아가는 경희 공학의 통섭적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이러한 학습 목표에 따라 기후변화, 인구문제, 문명전환, 역사, 철학, 환경, 식량 등 인류 공동의 지구적 문제를 고찰하고 이에 대한 종합적, 통섭적 해결책 등에 대해 연구할 수 있는 교과목으로 편성되어 있다는 점이 저희 학부만의 특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학부 학습의 방향의 주안점은 무엇인가?
A. 저희 학부는 구체적으로 재난방재과학전공과 공공안전관리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부 기초공통과정으로 기후와 환경, 우주와 지구, 문명과 미래, 인간과 안전의 4분야에 2개의 과목을 제공하여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지구촌의 변화를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과정으로 편성하고 있습니다. 재난방재과학전공과 관련해서는 재난 및 소방관련 교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어 재난·방재관련 연구원, 소방설비기사, 소방시설관리사 등의 자격증 취득에도 용이합니다. 또한 공공안전관리전공은 군·경 역량 강화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어 경호원, 군무원, 보안관제 등의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군 역량 강화 인증프로그램과 연계할 수 있는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어 현직 군인에게 구체적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 학부만의 특화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해달라.
A. 재난방재과학과 공공안전관리전공 과정에서 일정 과목을 이수하면 미래전략트랙을 이수할 수 있도록 편성하고 있으며, 각 전공의 교육과정과 더불어 우리 대학 교양학부 및 경희 나노디그리 프로그램의 유관 교과목을 활용, 학문의 다양성을 추구한 융합적 전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를 위해 운영 중인 프로그램이나 제도가 있다면 소개해달라.
A. 전공분야의 현장감 있는 직업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기업탐방, 직업체험(직무분석 등을 포함), 멘토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전공트랙별로 진로 로드맵을 작성하여 자기주도적 진로의사결정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재난방재과학전공은 트랙별로 구체적으로 진로를 연계하고 기관 및 연구소와의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여 학생들의 진로제고방안을 수립하고 추진하고자 하고자 합니다. 한편 공공안전관리전공은 군·경에 근무하는 재직자를 중심으로 ‘군역량강화 인증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진로 및 경력개발을 제공하는 방안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Q. 예비 학생들에게 한 말씀 전해달라.
A. 미래인간과학스쿨은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래세대의 실존적 생존 문제를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해결할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은 꿈이 있으시다면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준엽 교수 [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이준엽 교수 [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다음은 미래인간과학스쿨 공공안전관리전공 주임교수인 이준엽 교수와의 일문일답이다. 

Q. '공공안전관리전공'만의 특장점은 무엇인가?
A. 군·경의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국가 안보 및 세계사회 안보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군·경 조직 내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사이버대학교 최초의 학과입니다.

Q. 학과 학습의 방향의 주안점은 무엇인가?
A. 이론적, 실무적 지식을 겸비한 기술력과 인문학적 소양을 기반으로 각종 범죄 예방 및 사회의 전반적인 안전을 책임질 통섭적 시야를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Q. 학과만의 특화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해달라.
A. 나노디그리(군 역량 강화 인증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군 핵심 인재에게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Q.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를 위해 운영 중인 프로그램이나 제도가 있다면 소개해달라.
A. 사회복지전공 혹은 상담심리전공과 복수 전공 과정을 통해 병영생활 전문 상담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예비 학생들에게 한 말씀 전해달라.
A. 군 내부의 핵심인재로 발전하고자 하는 비전과 군 전역후 진로에 대한 비전을 갖추고자 하는 학생들은 인간과학스쿨 공공안전관리 전공에 도전하기 바랍니다.

[영상=유튜브 '경희사이버대학교' 공식 채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