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섭 KT 대표(앞줄 가운데)와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앞줄 오른쪽)가 23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의 네옴전시관에서 열린 한·사우디 건설협력 50주년 기념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STC와 디지털 인프라 관련 MOU를 체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영섭 KT 대표(앞줄 가운데)와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앞줄 오른쪽)가 23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의 네옴전시관에서 열린 한·사우디 건설협력 50주년 기념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STC와 디지털 인프라 관련 MOU를 체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오늘 합의된 사우디아라비아 5개 도시의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구축 사업은 한-사우디 건설 협력이 물리적 인프라를 넘어 디지털 공간으로의 확대를 의미한다.”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각) 오후 리야드 네옴 전시관에서 열린 한-사우디 건설협력 50주년 기념식(부제 ‘알울라-카이바에서 네옴까지’)에 참석, “한국과 사우디가 굳건히 다져온 토대 위에 기술변화 및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인프라 경제협력의 미래를 함께 열어가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사우디 양국의 인프라 기업인 등이 참석했다.

1973년 삼환기업이 우리 기업 최초로 사우디에서 알울라-카이바 고속도로 사업(약 2000만달러)을 수주한 해로부터 50주년을 기념하면서, 네옴시티 등 첨단 미래도시와 디지털 인프라 분야로 협력을 확대를 핵심으로 한 미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자푸라 2 가스플랜트 패키지2 사업(약 24억달러)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운영 △모듈러 사업 협력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 MOU △디지털 인프라 구축 MOU 등의 계약이 체결됐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사우디 전역에 걸친 1900여건의 프로젝트에 우리 한국 기업인과 근로자들의 노력이 녹아 있다”고 지난 협력을 높이 평가했다.

또 사우디 국부펀드와 우리 기업이 모듈러 건축, 건설 자동화 솔루션 개발을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MOU를 체결했다.

윤 대통령은 “개발한 스마트 건설기술을 네옴시티에 우선 적용하기로 한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면서 “무엇이든 시작이 어렵지만, 시작이 반이듯 양국의 건설협력은 이제 새로운 도시건설 신화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제안했다.

이어진 행사에서 윤 대통령은 나드미 알 나스르 네옴 CEO의 안내를 받아 네옴 전시관 내의 더 라인(The Line) 프로젝트 등을 소개하는 전시물을 관람했다.

네옴 프로젝트는 사우디 ‘비전 2030’의 핵심 프로젝트로 인류의 진보를 가속화하고 새로운 미래를 실현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홍해와 인접한 약 26.5천 제곱킬로미터에 이르는 면적에 주거‧산업‧관광 등 융복합 첨단도시 건설 사업이다.

윤 대통령은 길이 170km에 이르는 초고층 선형 도시인 더 라인(The Line), 해상 부유식 산업단지인 옥사곤(Oxagon), 산악지역 동계스포츠 관광단지인 트로제나(Trojena) 등 네옴시티의 주요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고, 이들 프로젝트에 한국과 사우디의 기업들이 협력을 심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참석자들과 의견을 나눴다.

행사에는 살레 빈 나세르 알 자세르 교통물류부 장관, 마제드 빈 압둘라 빈 하마드 알 호가일 사우디 도시주택농촌부 장관, 칼리드 알 팔레 투자부 장관, 세계 최대의 석유기업인 사우디 아람코(Aramco)의 아민 나세르 대표, 나드미 알 나스르 네옴 컴퍼니 대표 등 사우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국내 기업에서는 삼성전자,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두산에너빌리티, 네이버와 아람코, 네옴 등 양국 인프라 기업인 등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