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리야드의 사우디 왕립과학기술원에서 열린 한·사우디 미래기술 파트너십 포럼에서 격려사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리야드의 사우디 왕립과학기술원에서 열린 한·사우디 미래기술 파트너십 포럼에서 격려사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국토교통부 주관 수주지원단 ‘원팀코리아’가 23일(현지시간) 24억달러(약 3조2000억원) 규모의 자푸라 가스플랜트 수주 쾌거를 일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리야드 네옴 전시관에서 한-사우디 양국의 인프라 기업인 등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사우디 건설 협력 50주년 기념식(부제 ’알울라-카이바에서 네옴까지’)에 참석했다.

1973년 삼환기업이 우리 기업 최초로 사우디에서 알울라-카이바 고속도로 사업(약 2000만달러)을 수주한 해로부터 지난 50년을 기념하면서, 네옴시티 등 첨단 미래도시와 디지털 인프라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는 미래 비전 제시했다.

특히 △자푸라 2 가스플랜트 패키지2 사업(약 24억달러) △디지털트윈 플랫폼 구축․운영 △모듈러 사업 협력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 MOU △디지털 인프라 구축 MOU 등의 계약도 체결됐다.

계약이 체결된 자푸라 2(Jafura 2) 가스플랜트 패키지 사업은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건설이 사우디 아람코(Aramco)가 보유한 중동 최대 셰일가스 매장지인 자푸라 지역에서 천연가스를 정제하는 플랜트 건설 사업이다.

지난해 1월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의 방한 이후 지속되어 온 양국 정상 간 신뢰의 성과로 지난 6월 아미랄 프로젝트(약 50억달러) 수주에 이은 성과다.

이번 수주는 지난 6월 아미랄 프로젝트 수주 사례처럼 우리 정부와 기업을 한 팀으로 구성한 ‘원팀코리아’의 지속적인 고위급 외교활동의 성과이자, 양국 간 신뢰를 바탕으로 한 건설·인프라 협력 모멘텀 확보의 상징으로 해석된다.

계약까지 체결된 성과 외에도 다양한 MOU 성과가 이번 순방에서 나왔다.

건설업계에서는 △삼성물산과 네옴의 ‘네옴 옥사곤 내 첨단건설 협력 MOU’ △KT·현대건설과 사우디텔레콤의 ‘데이터센터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 MOU’ 등이 △현대건설과 희림건축도 사우디 투자부와 ‘부동산 및 인프라 분야 투자 개발사업 협력 MOU’를 각각 체결했다.

네이버와 사우디 도시농촌주택부는 사우디 5개 도시에 현실 공간의 가상 디지털트윈(Digital Twin)을 조성하기 위해 ‘도시계획 및 관리‘와 ‘홍수 예측 활용‘ 등의 플랫폼‘을 구축한다.

대통령실은 이와 관련, “윤석열 정부의 ‘디지털플랫폼정부’ 수출 1호 사업으로, 우리 건설의 해외 진출이 물리적 인프라를 넘어 디지털 공간으로 확대되는 첫 출발”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한-사우디 50주년 기념사를 통해 “사우디 전역에 걸친 1900여 건의 프로젝트에 우리 한국 기업인과 근로자들의 노력이 녹아 있다”고 평가한 뒤, “한국과 사우디가 굳건히 다져온 토대 위에 기술변화 및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인프라 경제협력의 미래를 함께 열어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사우디가 추진 중인 네옴시티 등에 한국이 보유하고 있는 첨단 도시건설 역량을 결합한다면 양국이 함께 미래 도시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진 행사에서 대통령은 나드미 알 나스르 네옴 CEO의 안내를 받아 네옴 전시관 내의 더 라인(The Line) 프로젝트 등을 소개하는 전시물을 관람하며, 양국 기업 간 협력을 심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참석자들과의 의견도 교환됐다.

행사에는 마제드 빈 압둘라 빈 하마드 알 호가일 사우디 도시주택농촌부 장관, 세계 최대의 석유기업인 사우디 아람코(Aramco)의 아민 나세르 대표, 나드미 알 나스르 네옴 컴퍼니 대표 등 사우디 관계자들과 삼성물산, 현대건설 등 국내 건설기업의 대표와 네이버, KT 등 IT 기업의 대표 등이 참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