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왕궁에서 열린 국빈 만찬에서 답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왕궁에서 열린 국빈 만찬에서 답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오전 네덜란드 국빈 방문의 첫 공식 일정으로 암스테르담 왕궁 앞 담 광장(Dam Square)에서 개최된 공식 환영식에 참석하면서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공식 환영식에는 빌렘-알렉산더 국왕, 막시마 왕비, 왕실 비서실장 등 왕실 주요 인사, 마크 루터 총리 및 네덜란드 각료 등이 참석했다.

대통령 부부를 환영하는 예포 21발이 발포됐으며, 네덜란드에 거주하는 한국 어린이들도 대통령 부부의 국빈 방문을 환영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공식 환영식에 이어, 암스테르담 왕궁에서 개최된 국왕 주최 리셉션에 참석하여 네덜란드 정부 주요 인사들과 환담했다.

리셉션에는 루터 네덜란드 총리, 얀 안토니 브라윈 상원의장, 룰린 카밍하 하원의장 대행, 각 부처 장관과 우리 공식수행원 등 50여명이 함께 했다.

빌렘-알렉산더 국왕은 대통령에게 네덜란드 측 인사를 한 사람 한 사람 소개했고, 윤 대통령은 국왕을 비롯한 참석자들과 지역 및 글로벌 정세, 경제·산업·문화 등 다양한 분야를 주제로 대화를 나눴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빌렘-알렉산더 국왕과 막시마 왕비의 환대에 사의를 표하고,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네덜란드를 최초로 국빈 방문하게 되어 뜻깊다”고 밝혔다.

빌렘-알렉산더 국왕은 “이번 역사적인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통해 양국 협력이 더욱 발전하고 양국 국민 간 우의도 더욱 깊어지길 기원한다”고 화답했다.

한편 김건희 여사가 막시마 왕비에게 “네덜란드 분들은 영어를 잘해서 그것이 네덜란드 국제 경쟁력의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막시마 왕비는 “어릴 때부터 영어를 의무적으로 가르친다”면서 “한국의 K-팝을 비롯한 K-컬처에 대해서 네덜란드 사람들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리셉션을 마친 대통령 부부는 담 광장의 전쟁기념비에 네덜란드 참전용사들을 기리며 헌화했다.

전쟁기념비 헌화 행사에는 루터 총리, 팸케 할스마 암스테르담 시장이 참여했다.

빌렘-알렉산더 국왕 부부와 왕궁에서 친교 오찬도 이어갔다.

윤 대통령은 빌렘-알렉산더 국왕 부부가 2014년 네덜란드 국가원수로는 수교 이래 최초로 국빈 방한한 데에 이어 국왕의 초청으로 이번 국빈 방문이 성사되며 양국 관계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었다고 하면서 양국 관계 강화에 대한 국왕의 기여에 사의를 표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