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스테르담=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1일(현지시간) 암스테르담 스히폴 공항에 도착,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서 내리며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암스테르담=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1일(현지시간) 암스테르담 스히폴 공항에 도착,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서 내리며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네덜란드에 도착해 3박5일 국빈 방문 일정에 들어갔다. 1961년 양국 수교 이래 첫 국빈 방문이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이날 오후 5시45분께(현지시간) 암스테르담 스키폴 국제공항에 대통령 전용기 공군 1호기 편으로 도착했다.

공항에는 룻허 브루머라르 국왕 부관참모 겸 경호대장, 휴고 드 용어 내무부 장관, 페이터르 반 데르 플리트 주한대사, 도미니크 퀼링-바커 외교부 의전장, 에릭 페르발 국왕 부비서실장, 한스 페인하위젠 왕실 시종무관, 요세핀 마리아 반 카르네베크-타이선 왕비 지원관, 레온틴 반 덴 베르흐 국왕 전속부관 등이 환영했다.

우리 측에선 최형찬 주네덜란드 대사 부부, 윤원 한인회장이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네덜란드 첫 일정으로 암스테르담의 동포 간담회에 참석에 이어 빌럼-알렉산더르 네덜란드 국왕 주최 공식환영식과 전쟁기념비 헌화, 친교 오찬과 만찬 등 국빈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윤 대통령은 12일 오후 빌럼 알렉산더르 국왕과 친교 오찬에 이어 벨트호벤에 위치한 세계적 반도체 장비 기업 ASML 본사를 방문한다.

특히 윤 대통령은 ASML 본사를 직접 방문해 클린룸을 둘러본다.

ASML은 극자외선(EUV)을 이용해 반도체를 생산하는 노광장비 전 세계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이자 전 세계에서 EUV 노광장비를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는 ‘슈퍼을(乙)’로 불리는 만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재벌 총수 등 국내 반도체 제조업체뿐 아니라 다수의 반도체 소재·장비 업체를 동행한다.

외국 정상에게 ASML 클린룸 공개는 이번이 처음이다.

13일에는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의 정상회담 및 업무 오찬을 통해 네덜란드의 장비와 한국의 제조 역량을 결합하는 ‘반도체 동맹’을 강화한다.

1907년 만국평화회의가 열렸던 리더잘과 이준 열사 기념관 방문도 예정돼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만국평화회의가 열렸던 장소인 ‘리더잘(Ridderzaal)’과 이준 열사 기념관을 뤼터 총리와 함께 찾는다. 이 역시 한국 대통령 자격으론 최초 방문이다.

이준 열사는 1907년 리더잘에서 열린 제2차 만국평화회의에 을사늑약의 부당함을 알리기 위한 ‘헤이그 특사’로 파견됐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순국했다.

이와 함께 상·하원의장 합동면담, 한-네덜란드 비즈니스 포럼, 한국 답례 문화행사 등 일정을 소화한 뒤 14일 귀국길에 오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