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발대식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왼쪽 네번째), 정우택 의원 등 참석자들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저지하기 위한 '하얀조끼 운동'이 시작됐다.

하얀조끼란 최근 프랑스에서 마크롱 대통령을 반대해 일고 있는 극좌 세력의 노란조끼 운동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비폭력과 평화를 상징한다.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 서명이 그 시작이다.

13일 서울 국회도서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대한민국 원전살리기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발대식이 열렸다.

공동추진위원장은 최연혜 국회의원을 비롯해 자유한국당 강석호, 이채익, 윤상직, 김석기 국회의원과 바른미래당 정운천, 김중로 국회의원이 맡았다. 학계와 시민단체에서는 주한규 서울대 교수, 김병기-송종순 원자력정책연대 공동의장, 조성은 원전산업활성화협의회 회장, 김일두 나라지킴이고교연합 대표, 신광조 생명의 사과 대표 등이 참가했다.

범국민 서명운동본부는 출범선언문을 통해 "국민의 피땀으로 일군 세계최고의 원전기술이 소멸되지 않고 대한민국 원전산업을 지켜내기 위한 가장 시급한 첫 걸음이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라고 밝혔다.

최연혜 의원은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전력기술과 계약을 맺고 있는 원전 관련 기업 697개 가운데 400개사가 문 닫을 우려를 하고 있고, 6조원에 달하는 시장이 수년 내에 급감하거나 폐업을 예상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전일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로 선출된 나경원 의원도 이날 하얀조끼를 입었다. 그는 탈원전 저지를 당론으로 채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국가 에너지정책은 과학적 사실을 바탕으로 사실에 근거해 만들어져야 하는 것이지, 좌우 진영 각각의 논리나 대립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면서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에 힘을 모아줄 것"을 호소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도 힘을 보탰다. 그는 서면 인사말을 통해 "이번에 초당적 협력으로 범야권 연대가 이뤄진 것은 매우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면서 "당 차원에서 전국 당협․당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해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범국민 서명운동본부는 고문으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와 이중재 전 한수원 사장을, 자문위원으로 전찬걸 울진군수, 송두진 전 삼성건설 본부장, 이희성 전 한국수력원자력 본부장, 성풍현 KAIST교수를 위촉했다.

공동추진위원회에는 국회 원전수출포럼, 원자력정책연대, 원자력살리기국민연대, 원전산업활성화협의회,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 전국원자력학과장협의회, 전국원자력대학생연합, (사)환경운동실천협의회, 나라지킴이고교연합, 원전강국부흥촉진연합, 생명의 사과,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범국민대책위원회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번 운동본부 출범에 앞서 경북 울진군민이 구성한 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는 지난 12일 신한울 원자력발전소 3·4호기 건설을 촉구하는 범군민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한편 신한울 3·4호기는 아직 살아 있는 상태다. 한국수력원자력이  건설사업 종결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공급업체인 두산중공업과 법적 문제가 남아 있다.

두산중공업은 그간 신한울 3·4호기를 위한 원자로, 증기 발생기, 터빈 발전기 등을 제작했다. 지금까지 투입비용은 5000억원 이상이어서, 한수원은 본 계약 종료에 따른 보상을 부담스러워하는 분위기다.

다만, 한수원이 최근 공개한 반기보고서에는 한울 3·4호기 백지화에 따른 영업 외 비용 7282억원이 올 2분기에 미리 반영된 바 있다. 한수원 관계자는 "보상 문제는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며 언제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돼 사업 종료가 의결될지는 알 수가 없다"고 말을 아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