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중고차업계가 현대차그룹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는 시장점유율을 첫 해 3%, 2차년도 5%, 3차년도 7%, 4차년도 10%로 정하는데 31일 합의했다.

중고자동차산업발전협의회는 이날까지 3개월간 6차에 걸친 실무위원회 결과 중고차 업계가 중고차 시장 개방에 관한 일부 합의 방안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비율 산정의 기준이 되는 차량 거래대수, 매집방식, 피해 중고차판매업계에 대한 지원대책 등 세부적인 사항은 아직 조율이 필요한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31일 오전 비대면 방식으로 중고차매매산업발전협의회 운영 상황을 보고하는 기자 간담회를 열고 최근까지의 협상 경과를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는 진성준 을지로위원장, 소통위원 김필수 교수가 나서서 최근까지의 협상 경과를 설명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했다.

이 자리에서 진성준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은 “양측이 이견을 좁히기 위해 노력한 결과 큰 틀에서 단계적 시장진출에 대한 합의를 이룬 만큼, 최종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한번 더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필요시 을지로위원회 중재안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을지로위원회는 지난해 9월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와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이하 양 연합회)의 중고차판매업 생계형적합업종지정 및 완성차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입 중재 요청에 따라 양측의 협상을 중재해 왔다.

중고차판매업은 지난 2019년 2월 중소기업적합업종 기간이 만료돼 양 연합회는 중소벤처기업부에 ‘생계형적합업종’ 지정을 신청했으나 같은 해 11월 동반성장위원회는 중고차판매업에 대해 ‘생계형 적합업종 일부 부적합’ 의견을 중소벤처기업부에 제출하면서 갈등이 심각해진 상황이다.

이에 을지로위원회는 지난 6월 중고차판매업 소상공인과 완성차업계 양측의 동반성장을 위해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등이 참여하는 ‘중고자동차산업발전협의회’를 발족해 양측의 이견을 좁혀왔다.

한편 을지로위원회는 현재 가장 큰 쟁점인 완성차업계의 시장 진입에 따라 불가피하게 피해를 보는 부분에 대해 ‘신차판매권’ 등으로 지원해달라는 중고차매매업계의 요구가 상생의 관점에서 검토될 수 있도록 협상의 환경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