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영화관에서’ 넷플릭스를 구독하고, 집에서 75인치 UHD 화면으로 감상하는 시대가 됐지만 영화관이란 공간이 주는 특별한 경험까지 가져오지는 못한다. 좋은 영화를 제 때 극장에서 즐길 수 있길 응원하는 마음으로 이번 주에 개봉하는 신작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사진=영화 ‘암모나이트’]
[사진=영화 ‘암모나이트’]

[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화석은 메리(케이트 윈슬렉)가 발견하기 전까지 영국 라임 레지스 해변에 널린 수많은 돌 중 하나에 불과했다. 메리 자신도 ‘화석이거나 그냥 돌이거나(something, nothing)’라고 담담하게 말한다. 하지만 그가 인내심을 갖고 발견해낸 덕분에 그 돌이 바다 도마뱀이 되기도 하고 익티오사우르스가 된다.

11일 개봉한 ‘암모나이트’ 여주인공 메리 애닝 또한 프란시스 리 감독의 발견으로 이야기가 됐다. 리 감독은 남자친구 생일 선물을 하기 위해 그가 좋아하는 화석과 광물질을 검색하던 중 계속해서 메리 애닝 이름을 만났다. 조사 결과 메리는 가부장 시대 여성 노동계급이었지만 전문 교육 없이 끈기와 지성으로 길을 개척한 인물이었다. 

[사진=영화 ‘암모나이트’]
[사진=영화 ‘암모나이트’]

여기에 19세기 여성들이 주고받은 서신을 보게 되면서 영감이 더해졌다. 편지 속에는 경이롭고, 열정적이고, 강렬한 관계가 있었다.

리 감독은 “메리가 여성들과 깊은 우정을 나눴다는 사실을 접하고, 그를 여성과 사랑을 나눈 인물로 그려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사회적, 지리적으로 고립돼 생계 유지를 위해 누군가와 관계를 맺는 것을 차단한 채 살아가는 메리가 이와 완전히 반대되는 배경을 가진 상류층 부인 샬럿(시얼샤 로넌)과 계급을 초월한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를 떠올리게 됐다”고 말했다.

[사진=영화 ‘암모나이트’]
[사진=영화 ‘암모나이트’]

영화 속에서 메리는 11살에 바다 도마뱀 화석을 발견해 이름을 떨쳤으나 여자라는 이유로 고생물학자로서 명성과 입지를 남자에게 내줘야 했다. 그 후 관광객에게 판매할 기념품용 화석을 찾으며 단조로운 삶이 이어지고 있다. 그렇게 세월을 견디며 아무것도 자신의 삶에 들일 것 같지 않았던 메리는 너무도 다른 삶을 살아온 샬럿을 만난다. 둘은 함께 거친 해안에서 화석을 찾으며 기적처럼 서로를 발견하고 격정적인 사랑에 빠진다.

프란시스 리 감독은 “나와 사회적으로 거의 양극단에 있는 사람과 사귈 때 우리는 정말 많은 것을 느끼고 깨닫게 된다”며 “외롭고 단절된 시작에서 어떻게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는지, 상처받은 후 다시 사랑하는 법을 어떻게 배우는지에 대한 탐구”라고 소개했다.

[사진=영화 ‘암모나이트’]
[사진=영화 ‘암모나이트’]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