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제64회 현충일 추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청와대 관계자가 7일 “정파와 이념을 뛰어넘어 통합으로 가야하고, 애국 앞에서 진보와 보수가 없다”며 지난 6일 현충일 추념사에서 나왔던 문재인 대통령의 ‘약산 김원봉 언급 논란’을 일축했다.

‘현충일은 6·25전쟁 이후 각종 북한 도발로 순직한 호국영령을 기리는 날인데, 꼭 김원봉을 언급했어야 하는지 의문’이라는 기자의 지적에 대해선 고 “일부 주장에 논리적인 비약이 있다”며 “실제 (대통령 발언의) 맥락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과정을 종합적으로 봐달라는 것“이라는 취지로 답변했다.

이어 백범 김구 선생을 거론하며 “임시정부는 이념과 정파를 뛰어넘었고, 백범일지에도 같은 말이 기록돼 있다”며 “따라서 임시정부가 통합을 했던 과정과 취지와 같은 맥락에서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야당은 여권이 본격적으로 약산을 서훈하려는 계획이라고 주장한다’는 기자의 지적엔 “서훈은 별개의 절차와 기준이 있다”며 “그 절차와 기준에 따라 정한다”고 답했다.

또 “대통령이 언급했다고 여론이 움직였다고 해 서훈이 될 수 있는 건 아니다”고 강조했다.

보수기독교단체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의 ‘대통령 하야 요구’에 대해선 “언급할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다.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가동과 관련해선 “현재 국회에서 협상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회의 협상 과정을 지켜보자”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도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과 황교안 대표 간) 일대 일 회동도 반영하려고 노력했다”며 “이에 대해 대화의 의지가 있다면 한국당도 수용을 해야 되지 않겠냐”고 밝혔다.

한편,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문 대통령이 전날 현충일 추념사에서 ‘약산 김원봉’을 언급한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이 이념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일제히 공세를 펼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