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희일 기자]성과주의 도입을 둘러싸고 대립 중인 금융권 노사간 산별 중앙교섭이 또 불발됐다. (관련기사 본지 4월 7일자 금융권, 노사간 1차 산별교섭 시작전 의견조율 '삐끗')

14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제2차 산별 중앙교섭을 개최했지만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 측이 전원 불참했다고 밝혔다. 지난 7일 상견례를 겸한 1차 산별 중앙교섭 무산에 이은 두 번째 결렬인 것.

금융노조는 1차 산별 중앙교섭이 불발된 후 매주 목요일마다 산별 중앙교섭을 열겠다고 천명했다.

사용자협의회는 34개 금융기관의 사용자 측이 2010년 설립한 사용자 단체다. 출범 이후 매 해 금융노조와 산별 교섭을 진행해 왔다. 올해의 경우, 성과연봉제를 골자로 한 성과주의 도입이 금융개혁의 핵심과제로 꼽히면서 사용자협의회는 성과주의를 주장했지만 이에 반대하는 금융노조와 타협점을 찾지 못했다.

산업·기업·수출입 은행 등 7개 금융공기업은 지난달 사용자협의회를 탈퇴후 단위노조와 개별 협상으로 성과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금융노조는 기존 34개 회원사 대표 전원이 참석해 산별 중앙교섭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사용자협의회는 이미 탈퇴한 회원사의 참석을 전제로 하는 산별 중앙교섭은 성사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금융노조 김문호 위원장은 "4·13 총선이 여당의 참패로 끝난 것은 국민들이 박근혜정부와 여당의 노동개악 시도에 대해서 준엄한 심판을 내린탓이다”며 “국민 누구도 성과연봉제와 저성과자 해고를 원치 않는데 사측이 여전히 정부의 앞잡이 노릇을 하며 산별교섭을 파행시켰다”고 주장했다.

김위원장은 “금융산업을 대표해야 할 막중한 책임을 지닌 사용자협의회와 34개 사용자 측 대표자들이 10만 금융노동자와의 산별교섭에 성실하게 임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사용자협의회측은 “사전에 실무 간 협의를 통해 교섭방식과 교섭일정에 대해서 논의하자고 수차례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노조가 응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한편, 금융노조는 오는 21일 제3차 산별중앙교섭을 열 방침이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