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보증기금(이사장 진병화, 이하 ‘기보’)이 금융기관으로는 유일하게 녹색인증 평가기관으로 지정됐다. 금융지원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기보가 녹색인증 평가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녹색인증 평가와 자금지원이 상호 연계되어 앞으로 녹색산업에 대한 금융지원이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에서 발표한 기준을 보면 녹색인증은 녹색기술 인증, 녹색사업 인증, 녹색전문기업 확인의 3가지로 구분된다. 이중에서 특히 기술성 및 사업성 평가가 필요한 녹색기술 인증과 녹색사업 인증 분야에서는 기술평가에 대한 시스템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기보의 역할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기보는 녹색인증 평가기관으로 지정된 것을 계기로 녹색산업 지원을 한층 강화하기로 하고, ▲녹색성장산업 특례보증 도입 ▲R&D 특례보증 대상 확대 ▲대·중소기업 녹색상생 협약보증 추진 ▲녹색기업 지원을 위한 금융기관 협약보증 추진 ▲녹색창업기업 멘토링 프로그램 도입 ▲녹색기술금융 활성화 방안 세미나 개최 등 녹색산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보증상품과 행사를 5월중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보는 금년에 녹색성장기업에 대해 1조 5천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미 ‘09년 2월에 국민은행과 녹색성장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협약에 따라 국민은행이 기보에 500억원을 특별출연하였고 이를 재원으로 3월말까지 5,421억원의 보증을 지원하고 있다.

기술평가부 최정현 팀장은 “기보의 녹색인증 평가기관 지정은 녹색인증과 자금지원이 원활하게 연계되는 시스템이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녹색산업 지원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