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무형 부사장이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콤보 출시 관련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이무형 부사장이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콤보 출시 관련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세탁건조기 구조적인 한계 극복을 위해 기존의 모든 설계 방식을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했다.”

삼성전자 DA사업부 CX팀장 이무형 부사장은 11일 서울 중구 태평로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진행된 미디어 브리핑에서 신제품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제품 성능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비스포크 AI 콤보는 하나의 드럼으로 세탁부터 건조까지 한 번에 진행하는 제품으로, 세탁기에서 건조기로 세탁물을 옮기는 수고와 설치공간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것을 모토로 만들어진 제품이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AI 콤보의 최대 장점으로 세탁용량 25킬로그램(kg), 건조용량 15kg 등의 국내 일체형 제품 중 가장 큰 용량을 갖췄다는 점을 전면에 내세웠다.

이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이 같은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접근으로 제품을 개발했다”며 “기존 일체형 세탁·건조기 제품은 단독 건조기의 성능을 따라갈 수 없다는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기존 열풍건조 방식의 일체형 세탁·건조기의 옷감 손상 등 문제를 해결하면서, 단독 건조기에 버금가는 성능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 3년 가까이 기술 개발에 나섰다. 이를 위해 제품의 설계 구조를 완전히 바꾸고, 일체형 세탁·건조기 기준 최대 수준의 히트펌프 기술을 개발하는 데 역량을 집중했다.

이를 통해 비스포크 AI 콤보에 고효율 인버터 히트펌프를 갖추면서 최적의 부품 설계를 적용해 일반 21kg 건조기와 동일한 크기의 대용량 열교환기를 적용했다.

히트펌프는 냉매의 순환을 통해 공기의 온도·습도를 변화시켜 옷감의 수분을 날리는 방식이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콤보.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콤보는 고성능 칩과 타이젠 OS를 기반으로 7형의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제공해, 세탁·건조의 기본적인 기능은 물론 다양한 생활편의 기능까지 지원한다.

7형 디스플레이에서 세탁·건조를 제어하는 한정된 역할에서 벗어나, '맵뷰'로 집안의 공간별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비스포크 AI 콤보의 또 다른 특징은 에너지 효율을 크게 개선했다는 점이다.

세탁은 찬물에서도 빠르고 깨끗하게 빨래를 할 수 있게 하는 '에코버블' 기술을, 건조는 고효율 히트펌프 적용으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했다.

이에 대해 이 부사장은 “제품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으로, 세탁물 1kg당 세탁 시 소비전력량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40% 낮다”며 “일반 건조기에 사용하는 디지털 인버터와 고효율 히트펌트 기술, 환경 조건에 따라 히트펌프와 히터를 복합 운전해 최적의 성능을 구현했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