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사진=연합뉴스]
금융위원회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금융위원회가 금융감독원·한국핀테크지원센터와 제2회 ‘찾아가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간담회는 전요섭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장 주재로 진행됐다. 부지런컴퍼니, 인톡, 카본사우르스, 코넥시오에이치, 탐즈, 펀딩119, 프랙탈에프엔 등 7개 핀테크 기업이 참여했다.

금융당국과 핀테크지원센터가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와 관련 지원사업에 관한 설명과 참여 핀테크 기업의 주력 서비스와 관련된 규제 애로사항 등에 대해 자유로운 문의, 답변 순서로 진행됐다.

참여 핀테크사는 기업용 탄소중립 플랫폼, 인공지능(AI) 기반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비재무정보 신용평가 서비스 등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리에서 어린이 경제교육 및 용돈관리 앱(app)을 운영하는 기업은 오픈뱅킹 시스템 참여 가능성을 문의했다.

금융당국은 “추가 참여는 정책적 필요성, 참여 희망 업체의 오픈뱅킹 활용 방향, 사업자의 건전성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된다”고 답변했다.

이어 분산원장 기술 기반 토큰증권 서비스를 준비중인 기업의 신탁수익증권의 기초자산 요건 등에 대한 문의에 금융당국은 지난해 12월 발표한 ‘신탁수익증권 발행을 위한 기초자산 요건 등 가이드라인’을 인용해 답변을 제공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개별 핀테크 기업들이 직면한 애로사항을 청취함으로써 지원과 관심이 보다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고 새로운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수요도 발굴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금융위원회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