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의사 2만명이 모여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를 열기로 한 가운데 제약사 직원을 동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사태 파악에 나섰다.

3일 정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의협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공원 옆 여의대로 인근에서 ‘의대 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연다.

참석 대상은 ‘14만 의사 회원’으로, 의협이 예상하는 집회 참여 인원은 2만명이다. 참석자들은 “세계적인 한국의료, 질적파탄 책임져라”, “이유 없는 의료 탄압, 의료계도 국민이다” 등 구호를 외친다.

앞서 경찰은 이달 1일 의료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당한 의협 관계자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이번 ‘의료대란’ 이후 처음으로 강제 수사에 착수한 것이다.

의협은 압수수색 직후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낭떠러지 앞에 서 있다”며 “국민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릴 수도 있을 것 같다”는 내용의 성명을 내 총궐기대회 이후 집단휴진 같은 단체 행동을 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그러나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일부 의사들이 업무관계상 ‘을(乙)’ 위치에 있는 제약회사 영업사원 등에게 의사 총궐기대회 참석을 강요한다는 글이 올라오며 논란이 됐다.

‘디시인사이드’, ‘블라인드’ 등에서는 “의사 총궐기에 제약사 영맨(영업직원) 필참이라고 해서 내일 파업 참여할 듯하다”, “내일 참여 안 하면 약 다 바꾼다고 협박해서 꼭 가야 한다”, “뒤에서 지켜보면서 제일 열심히 참여하는 사람한테 약 다 밀어준다더라”와 같은 반응이 이어졌다.

이에 경찰은 해당 의혹이 사실일 경우 형법상 강요죄와 의료법 위반 행위가 적용될 수 있다고 보고 다양한 경로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제약사 직원 동원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엄정히 수사하겠다는 방침”이라면서 “사실 여부를 폭넓게 확인 중”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도 ‘제약사 직원 동원 의혹’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신속한 의료 현장 정상화를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지만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도 대응에 나섰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업체들에게 긴급협조 공문으로 “의대 증원 반대 집회에 제약사 영업사원 참석을 강압적으로 요구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전했다.

협회는 “엄중한 상황에서 직접적 이해관계가 없는 영업사원이 외부 강압으로 참여해 회사와 개인이 큰 피해를 입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해 달라”며 “회사 비상연락망을 가동해 철저히 조치하고 확인해 달라”고 요청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