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에서 모델들이 파워퍼프걸 굿즈를 착용하고 빼빼로 매대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GS리테일]
GS25에서 모델들이 파워퍼프걸 굿즈를 착용하고 빼빼로 매대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GS리테일]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오는 11일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편의점 4사가 일제히 빼빼로 관련 마케팅에 나섰다. 특히 올해 편의점업계는 인기 ‘캐릭터’를 내세워 차별화 전략을 꾀한다. 

먼저 GS25는 올해 빼뺴로데이 행사에 인기 애니메이션 파워 퍼프걸과 컬래버한 차별화 세트 상품 35종과 빼빼로 상품 2종을 선보인다. 

파워퍼프걸은 각각 개성 강한 3명의 캐릭터들이 사회의 고정 관념과 부조리 등을 타파해 가며 상호간 연대를 구축하고 성장을 도모하는 스토리를 내포한 애니메이션이다. GS25 관계자는 “파워퍼프걸의 개성 있고 자신감 넘는 특징이 빼빼로데이를 즐기는 고객층과 잘 부합한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더불어 GS25는 9일까지 카카오페이로 파워퍼프걸 빼빼로데이 세트상품 35종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구매 금액의 30%를 페이백 해주고, 10일까지 낱개 차별화 빼빼로 2종에 대해 2+2 행사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실속 행사도 진행한다. 

이 외에도 GS25는 성수동 소재 GS25도어투성수(GS25 성수연무장길점)에서 29일까지 ‘GS25 x 파워퍼프걸’ 팝업스토어 열어 빼빼로 상품을 비롯한 파워퍼프걸 의류 등 굿즈 판매와 체험 존을 운영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CU가 빼뺴로데이를 기념해 차별화 상품 40여종을 선보인다. [사진=BGF리테일] 

CU는 귀여운 캐릭터를 결합한 브랜드 6종과 함께 차별화 상품 총 40여종을 준비했다. 

대표 상품은 라인프렌즈 미니니(minini)와 협업한 빼빼로 기획 상품 10종이다. 상품 구매 시 빼빼로와 함께 미니니 캐릭터가 그려진 특별 굿즈를 얻을 수 있으며, 미니니의 굿즈로는 접시, 스티커, 다이어리 등이 있다. 이 상품들 중 수세미, 도시락 통등의 굿즈는 기존 빼빼로데이 상품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색다른 굿즈다. 

더불어 CU는 인기 이모티콘 캐릭터인 혀땳은앙꼬, 인스타그램 팔로워 15.3만의 우주먼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버터의 버터패밀리, 유명 카페 캐릭터인 서울앵무새와 콜라보한 상품도 출시한다. 해당 상품에는 빼빼로와 함께 이들 캐릭터가 그려진 키링, 에코백, 동전지갑, 접이식 매트 등이 함께 동봉됐다. 

또 Y2K 감성을 겨냥해 와와109 캐릭터와 콜라보한 상품 5종도 선보인다. 이중 와와캘린더와 와와편선지에는 각각 CD모양 달력과 90년대 편선지가 들어있어 2030세대는 옛 추억을 상기시키고, 10대 고객에겐 레트로한 감성을 자극한다.

이 외에도 경쟁률 16:1의 사내 콘테스트를 통해 선발된 임직원의 반려동물 사진을 패키지에 디자인하고 관련 굿즈로 만든 차별화 상품도 출시한다. 판매 수익 일부는 유기동물 관련 기관에 기부할 계획이다. 또 무신사와 111만원 CU 상품권 바코드가 삽입된 장갑을 1111원에 구매할 수 있는 빼빼로 장갑 래플 이벤트도 진행한다.

세븐일레븐이 잘파세대를 겨냥해 기획상품을 선보였다. [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의 경우, 잘파세대(Z세대+알파세대, 1990년대 중반 이후 출생)가 선호하는 대세 캐릭터들에 주목했다. 상품 수는 무려 110종이다. 

먼저 단독 기획 상품으로는 먼작귀 시리즈가 있다. 먼작귀는 ‘먼가 작고 귀여운 녀석’의 준말로 주인공 치이카와를 비롯해 가르마, 토끼 등 동물형 캐릭터로 구성됐다. 세븐일레븐은 먼작귀 캐릭터들을 활용한 8종의 빼빼로 상품과 함께 ‘다꾸족(다이어리 꾸미기족)’의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먼작귀 커스텀 스티커세트를 별도 판매한다. 

산리오캐릭터즈와의 콜라보도 선보인다. 특히 2023년 산리오캐릭터즈 공식 사이트에 따르면 국내 1위 인기 캐릭터로는 시나모롤이 꼽힌 만큼 이번 빼빼로데이에는 시나모롤 관련 상품을 대거 출시했다. 욕실바구니, 정리용 바구니 등으로 활용도가 높은 시나모롤다용도바스켓, 디저트 인증샷을 남기기 좋은 시나모롤디저트접시세트, 시나모롤 미니트레이, 시나모롤 코스터 등이 대표적이다.

전 세대에 걸쳐 사랑 받는 도라에몽 기획 상품도 출시했다. 도라에몽은 4차원 주머니에서 비밀도구를 꺼내 주인공 진구와 그 친구들을 돕는 고양이형 로봇으로 귀여운 외모와 밝은 성격으로 오랫동안 전세계적으로 사랑 받아온 캐릭터다. 세븐일레븐은 도라에몽에코백, 도라에몽노트케이스, 도라에몽그립톡세트 등 캐릭터 굿즈를 더해 빼빼로 상품의 경쟁력을 강화했다.

이벤트도 진행한다. 10일까지 우리카드로 구매 시 빼빼로상품 30여종과 페레로로쉐 초콜렛을 20%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11일까지 빼빼로 전 종에 걸쳐 1만원 이상 구매 시 산리오캐릭터즈 아트워크(브랜드를 위해 단독으로 제작되는 아트소스)가 그려진 쇼핑백을 1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이마트24 매장에서 직원들이 빼빼로데이 관련 행사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이마트24]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이마트24 매장에서 직원들이 빼빼로데이 관련 행사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는 춘식이를 비롯한 차별화 캐릭터 상품 확대와 캐논 셀피 등 역대급 경품을 내건 마케팅을 전개한다. 

먼저 이마트24는 춘식이 캐릭터의 장점에 추가적인 매력을 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디자인 스튜디오 덴스(THENCE)’와 손을 잡았다.

이를 통해 이마트24가 선보이는 춘식이 기획상품은 △춘식이 초코빼빼로/아몬드빼빼로 △춘식이 스티커 빼빼로 4입 세트 △춘식이 스트레스볼 키링 빼빼로 5입 세트 △춘식이 무릎담요 빼빼로 4입 세트 △춘식이 타포린백 빼빼로 8입 세트 △춘식이 미니 캐리어 파티팩 빼빼로 3입 세트 등 총 7종이다.

파격적인 경품 증정 이벤트와 페이백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11일까지 춘식이 굿즈가 들어간 패키지 상품을 카카오페이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구매 금액에 따라 페이백 쿠폰을 최대 1만5000원권까지 제공한다. 

이 외에도 같은 기간 17종의 시즌 한정 빼빼로 상품을 1개 이상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90명에게 캐논 셀피 CP1500(핑크)과 한정판 셀피 앨범을 선물로 증정한다. 캐논 셀피 CL1500은 PC·카메라·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와 연결해 고품질의 사진 인화를 지원하는 소형 포토프린터다.

이마트24 관계자는 “감각적인 디자인과 실용성까지 갖춘 굿즈가 포함된 차별화된 상품과 포토프린트 90개를 내건 파격적인 경품 증정 행사를 진행하는 만큼 고객들의 큰 호응이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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