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역 물품보관함. [사진=코레일유통]
부산역 물품보관함. [사진=코레일유통]

[이뉴스투데이 정희경 기자] 엔데믹 이후 철도이용객 증가에 따라 철도역사 내 물품보관 서비스 이용률이 전년대비 3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레일유통은 28일 지난 5~6월 2개월 동안 코레일유통의 물품보관함 이용객 수는 30만3230명으로 전년 22만9412명 대비 7만3818명 늘었다고 밝혔다. 

물품보관함 서비스 이용고객이 많은 역은 부산, 서울, 용산 등 KTX가 정차하는 역사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해안가 관광지를 보유한 부산·강릉역은 물품보관함 이용객 수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5~2배 증가했다.

정부의 코로나19 엔데믹 선언 후 늘어난 국내관광 수요를 반영해 부산역이 서울역을 제치고 물품보관 이용객 수 1위가 됐다. 강릉역도 전년 대비 이용객 수가 2배 이상 늘어 처음으로 10위권 내 진입했다.

코레일유통의 물품보관함은 전년 대비 10% 추가 확보한 4331함을 전국 95개 철도역사에서 설치 운영 중이다. 안전을 고려한 함체 디자인과 다양한 결제방식의 무인결제시스템을 적용해 전국 교통시설 중 가장 저렴한 요금으로 물품보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공공장소에서의 무인 물품보관서비스인 점을 감안해 위험물이 보관되지 않도록 각 함마다 보관물품을 확인할 수 있는 투명창이 부착돼 있고, 보관함 상단도 경사면으로 디자인했다.

현금과 신용카드 외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삼성페이 등 다양한 간편 결제도 이용 가능하며, 올해 중 애플페이 결제도 가능하도록 준비 중이다.

이용요금은 소형기준 기본요금 2시간 1000원에 추가 1시간당 200원으로 타 교통시설 물품보관함이 기본요금 4시간 2000원에 이후 1시간당 500원 정도의 추가 요금이 부과되는 것과 비교하면 동일하게 4시간 이용 시 30% 저렴하며, 기본요금이 저렴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