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찬주 기자] 북한이 31일 쏜 우주발사체로 새벽부터 불안에 떤 국민의 마음이 분노로 바뀐 것은 20여분에 불과했다. 관계기관의 경계경보 발령 혼선으로 인한 대혼란이 초래돼서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6시 41분 ‘오늘 6시 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라는 내용의 재난문자를 발송했다.

출근 준비를 하던 시민들은 불안감이 엄습했다. 서울 용산구에 거주하는 박준성(30)씨는 “아침부터 경계경보 문자가 떠서 부랴부랴 밖으로 나갔더니 사람들도 밖에 나와있었다”면서 “당최 어디로 대피하라는 건지, 출근은 해야하는 건지 몰라 동료에 전화했더니 모두 어리둥절한 반응이었다”고 말했다.

경계경보 문자로 인한 시민의 불안감이 분노로 바뀐 시간은 불과 22분 만이다. 이날 행정안전부는 오전 7시 3분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림’이라는 재난 정정문자를 다시 발송했다.

강남구 잠실동에 거주하는 오창영(35)씨는 “상황 설명도 없이 다짜고짜 대피하라고 하니 상당히 놀랐다”면서 “아내도 짐 싸서 대피소 가야하는 거 아니냐고 불안해하다가 곧장 뉴스를 틀고 상황을 파악하다 ‘오발령’ 문자를 받았지만, 정말 전쟁난 거 아닌가하는 생각까지 들었다”고 회상했다.

행안부의 서울시발(發) 재난문자 정정에 시민들은 한숨을 돌렸지만, 불안감은 곧 분노로 표출됐다.

강서구에 거주하는 이재한(30)씨는 “뉴스 보니까 북한이 오전 6시 32분에 발사한 것을 9분이나 늦게 알리는 상황은 이해할 수 없다”면서 “만약 미사일 발사나 공습경보였더라도 이런 식으로 늑장대응할지 의문”이라고 질타했다.

이윽고 서울시가 22분 뒤 ‘일상 복귀’ 메시지를 보냈지만 항의는 이어졌고, 특히 서울시민이 아닌 인근 경기도민의 분노가 촉발됐다.

A씨는 트위터에 “서울에만 대피 문자를 보내는 걸 보니, 서울사람만 대한민국 국민인가”라고 했고, B씨는 “만약 북한이 실제로 미사일을 발사했으면 경기도 사는 나는 이미 사망 했겠다”고 씁쓸해 했다.

이날 북한 국가우주개발국 발표에 따르면 북한이 쏜 군사정찰위성은 사고가 발생해 서해에 추락했다.

이어 인천에 거주하는 C씨는 “발사체 잔해가 떨어진 곳은 서울보다 내가 사는 인천이 더 가까운데, 인천시민은 국민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영종 한국각가전략연구원 북한연구센터장은 이뉴스투데이와의 통화에서 “그간 북한에서 여러 차례 탄도미사일이나 위성발사체 발사가 이미 예고가 돼 있었는데 (정부와 군 당국에서) 오류가 났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없다”면서 “경계경보 발령이나 공습에 대한 오류가 났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정부의 안보정책에 있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은 오늘 같은 상황에 대한 국가의 대응”이라면서 “이는 윤석열 정부가 분명히 반성을 해야 할 부분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