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조원들이 지난 5일 울산 북구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열린 올해 임단협 관련 쟁의발생 결의를 위한 임시 대의원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현대차 노조]
현대자동차 노조원들이 지난 5일 울산 북구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열린 올해 임단협 관련 쟁의발생 결의를 위한 임시 대의원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현대차 노조]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7일 쟁위행위 찬반 투표에서 파업을 가결한 가운데 13일 자정쯤 실제 파업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전체 조합원 4만859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쟁의행위 투표에서 조합원의 73.8%가 파업에 찬성했다.

중앙노동위원회도 “중재 어렵다” 예측

올해 교섭에서 현대차 노조는 임금 9만9000원(정기·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성과금 30% 지급, 만 64세 정년 연장, 국내 공장 일자리 유지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사측은 기본급 5만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금 100%+300만원, 품질향상 격려금 200만원, 10만원 상당 복지 포인트 지급 등을 제시했으나 노조는 이를 거부했다.

이처럼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금 및 단체 협약(임단협) 교섭이 난항을 겪자 지난달 30일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중노위에 쟁의 조정을 신청한 상태다.

이에 따라 12일까지 진행되는 조정을 중지하면 조합원 투표에서 파업을 가결한 현대차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할 수 있는 권한을 얻게 된다.

그러나 바로 파업에 돌입하는 것은 아니다. 권오국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대외협력실장은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8일 오전 1차 조정회의를 거쳤고, 12일 2차 조정회의를 마친 후 대책위원회 회의를 통해 13일 자정 파업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며 “그러나 파업은 최후의 보루로 본다. 사측의 전향적인 제안이 온다면 최대한 교섭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협상은 쉽지 않아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노사 간 협상안의 갭이 너무 크다”라며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에서도 중재가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정의선 리더십에 금 가나… 車 생산 차질도 막대해

한편 이번 파업이 현실화된다면 ‘정의선 회장 체제’ 이후 첫 파업이어서 ‘소통’을 강조해 온 정의선 회장의 리더십 평가에 금이 갈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특히 지난 2년간 무분규로 임단협을 조기 타결해왔기에 올해 역시 사측은 중노위의 결정 여부에 관계없이 협상을 최선을 다해보겠다는 방침이다.

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올 상반기부터 이어지고 있는 생산 차질이 막대해 국내 소비자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도 악영향을 주는 것 역시 사측엔 큰 부담이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는 사전계약 물량을 올해 다 소화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며, 주력 모델인 투싼도 출고 대기 기간이 이미 6개월 이상까지 늘어난 상태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코로나 및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 등 대내외 경영환경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원활하고 조속한 교섭 마무리를 통해 노사가 함께 발전된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