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10월 22일(현지시간) 테네시주 내슈빌의 벨몬트 대학 교정에 마련된 마지막 TV토론회의 무대에 오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10월 22일(현지시간) 테네시주 내슈빌의 벨몬트 대학 교정에 마련된 마지막 TV토론회의 무대에 오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미국 대통령 선거 개표가 막바지에 접어든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 이튿날인 현지시간 4일 패배 위기에 놓이자 예견된 소송전에 돌입했다.

미시간주에서는 개표중단 소송을 내고 위스콘신주에서는 재검표를 요구하는 등 파견된 변호인단의 발걸음이 분주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현재 개표가 진행 중인 이들 경합주 지역에서 초중반 앞서다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에게 역전을 허용하자 본격적으로 문제를 삼고 나섰다.

특히 핵심 경합주인 미시간과 위스콘신에서의 우편투표 개표는 바이든 후보의 승리의 시발점이 될 전망은 선거 전부터 나왔다.

로이터·AP통신 등 주요 언론에 따르면 트럼프 캠프는 이날 “우리는 오늘 미시간 법원에 의미 있는 접근이 허용될 때까지 개표를 중단해 달라고 소송했다”고 밝혔다.

캠프는 이어 “또한 의미 있는 접근을 하지 못하는 동안 개봉되고 개표된 투표용지 재검표를 요구했다”고 강조했다.

개표 초중반 트럼프 대통령이 우세하던 미시간주에서는 바이든 후보가 49.5%로 트럼프 대통령(48.8%)을 앞서고 있다.(워싱턴포스트(WP) 96% 개표 기준)

앞서 트럼프 캠프는 별도의 성명을 통해 “‘위스콘신 일부 지역에서 개표 결과에 심각한 의구심을 불러일으키는 부정행위가 있다’는 보고가 있었다”며 재검표 소송전을 예고했다.

위스콘신 법에 따르면 득표 격차가 1% 이내일 때 재검표를 요구할 수 있다.

바이든 후보는 펜실베니아를 비롯해 미시간과 위스콘신 등 ‘러스트벨트’ 탈환에 집중해 왔다. 그만큼 이번 대선 승리에 있어 이곳 3개주는 절실한 곳이기도 하다.

트럼프 대통령 측이 핵심 경합주 개표를 두고 법정공방과 재검표를 요구한 만믐 당선인 발표 지연이 불가피해졌다.

미국 사회는 개표를 둘러싸고 법정 소송이 시작되는 등 선거 결과 불복 움직임으로 폭력 시위 등 미국 사회의 혼란까지 우려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개표 결과를 대선 전 에이미 코니 배럿 연방대법관 취임으로 6대3의 보수우위로 재편된 연방대법원에서의 소송으로 결판을 내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위스콘신에서는 지난 2016년 대선 당시에도 재검표가 진행됐던 곳이다.

질 스타인 미 녹색당 후보의 요구로 진행된 당시 재검표 결과는 당시 트럼프 당선인의 강력 반대 속에 대선 한 달여 만에 나왔다.

당시 트럼프 당선인은 131표를 더 얻었다.

공화당 소속 스콧 워커 전 위스콘신 주지사는 이날 자신의 트윗을 통해 “2만표는 재검표로 넘기에는 높은 장애물”이라고 지적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