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송덕만 기자]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공천 재심 위원회 재심 심사기준이 '고무줄 잣대'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21대 총선을 앞두고 치러진 경선 결과를 두고 재심 결과가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재심 심사기준이 오락가락하기 때문이다.

4.15 총선을 불과 한달여 앞두고 민주당 텃밭 광주전남이 경선 후유증으로 심한 몸살을 낳고 있는 가운데 납득하기 힘든 재심 결과를 두고 여기저기서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렇듯 더불어민주당이 재심에 대한 원칙과 기준을 공정하지 못하게 적용하면서 선거구 지지자들과 지역민들의 비난이 일면서 호남발 민심 이반이 가속화 하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재심 반발이 심하게 이는 곳이 권리당원과 관련한 광주 광산을과 고흥보성장흥강진 선거구다.

민주당 공천재심위원회는 민주당 고흥 보성 장흥 강진 선거구 한명진 예비후보가 김승남 예비후보 측의 권리당원 명부 유출 등 불공정 경선 의혹을 제기하며 청구한 재심을 기각하면서 형평성 논란을 낳고 있다.

최근 공천재심위가 인용한 민주당 광산을 선거구의 경우 김성진, 민형배, 박시종 3명의 경선 후보가 출마했지만 김성진 예비후보가 권리당원 불법 과다조회 행위를 시인하고 경선 전에 사퇴한 뒤 박시종 예비후보를 지지했다.

이후 민형배 박시종 예비후보가 경선을 통해 일반 여론조사에서 불리함을 극복하고 권리당원 득표와 가산점에 힘입어 박시종 예비후보가 근소한 차이로 민형배 예비후보를 이겼다.

이에 민형배 예비후보가 박시종 예비후보에 대해 김성진 전 예비후보의 불법을 승계하고, 선거사무소까지 인계받는 등 불법 행위자와 손을 잡고 선거운동을 했다며 재심을 요청했다.

재심위원회는 민형배 예비후보 요청을 받아들이면서 결국 광산을 재경선을 발표하면서 논란을 키웠다.

그러나 고흥보성장흥강진 선거구의 경우 김승남 예비후보와 김성 선거대책위원장이 권리당원 명부 유출 고발을 당했는데도 불구하고 중앙당은 한명진 예비후보 재심요구를 기각하면서 중앙당 입맛에 따라 어디는 되고 어디는 안되는 것이냐는 원성을 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을 바라보는 4개 군의 반발기류가 심상치 않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민생당 현역 국회의원이 이 틈을 파고들면서 본선에서 선거법 위반 혐의 거론을 예고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재심 심사기준을 원칙대로 똑같이 적용했다면 일어나지 않을 반발을 스스로 키우면서 본선을 앞두고 ‘원팀구성’이 가능할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더구나 민주당이 광산을 선거구에 권리당원 명부 과다조회라는 지극히 미세한 편법에 대해 불법성을 적용하며 재심 '인용' 결정을 내린 반면 고흥보성장흥강진 선거구 권리당원 명부 유출 검찰 고발건에 대해서는 재심 '기각'을 내리는 납득할 수 없는 결정이라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광산을 선거구와 고흥보성장흥강진 선거구 재심 결과를 보면 민주당의 심사기준은 형평성에 많이 어긋나 있다"면서 "원칙을 세웠으면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해야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역 한 원로정치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연설에서 밝힌 '기회의 평등, 과정의 공정, 결과의 정의' 와도 전면 배치되는 것이다"면서 "민주당 스스로 광주전남의 민심을 저버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권리당원 명부를 통해 문자 대량발송과 관련 고발된 김승남 예비후보에 대한 경찰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선거법 위반' 논란은 본선에서도 논쟁으로 남을 전망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