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인 28일 오전 10시 31분부터 11시 14분까지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선별 기준과 대응 조치, 선별진료소 운용 절차 등 현장 대응체계를 보고받도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인 28일 오전 10시 31분부터 11시 14분까지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선별 기준과 대응 조치, 선별진료소 운용 절차 등 현장 대응체계를 보고받도 있다. [사진=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8일 제시한 △강력하고 신속한 선제적 대응 △2차 감염 최소화 △투명한 정보 공개 등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산 방지 3가지 대응 지침이 정부의 방역 원칙으로 이어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신종코로나 현장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정부 차원에서는 선제적 조치들이 조금 과하다는 평가가 있을 정도로 강력하고 발 빠르게 시행돼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어 “무증상으로 공항을 통과했던 분들에 대한 전수조사라든지, 증세가 확인된 분들을 격리해 진료하며 2차 감염을 최대한 막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라면서 “이런 조치들을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 차원에서는 선제적 조치들이 조금 과하다는 평가가 있을 정도로 강력하게, 발 빠르게 시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청와대도 이날부터 우한 폐렴 확산 방지를 위해 이진석 국정상황실장 주재로 일일 상황점검회의를 시작했다. 시시각각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이른바 ‘우한 폐렴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한 것이다.

우한 폐렴 위기 단계가 격상됨에 따라 중앙사고수습본부(복지부)를 가동하고 중앙방역대책본부(질병관리본부)를 지원하는 등 정부 대응체계도 강화됐다.

아울러 ‘우한 폐렴’ 대응 체제의 컨트롤타워는 청와대, 부처 간 실무 전반은 국무총리가 각각 맡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재난과 국민 안전에 대한 컨트롤타워는 청와대”라면서 “이 역할을 실무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가 있고 이 센터는 상황이 발생하면 24시간 가동하게 되는데, 현재 그렇게 운용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위기 경보의 단계별로 담당하고 있는 주무 기관과 부처가 있을 것이고 그 부처에 맞게 청와대도 항시 협의하고 있다”라면서 “국무총리께서는 실무적인 사안에 대해 총괄한다. 물론 청와대와 긴밀하게 협력하며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와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잠복기가 14일임을 감안, ‘우한 폐렴’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 13∼26일 질병의 발원지인 중국 우한 지역으로부터의 입국자 3000여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도 진행하고 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참모들과의 대책회의에서도 “2차 감염을 통해 악화하는 것을 대비하려면 선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우한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추진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