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표현의 자유를 넘는 (신종 고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된) 가짜뉴스에 대해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단호하게 대처하라.”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전국 시‧도지사들과 화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대책 종합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확산하는 우한 폐렴에 맞서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야 할 때 불신과 불안을 조장하는 가짜뉴스의 생산과 유포는 방역을 방해하고 국민의 안전을 저해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이 같이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전국 시‧도지사들과 화상 연결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대책 종합점검 회의를 주재하기에 앞서 손 세척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전국 시‧도지사들과 화상 연결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대책 종합점검 회의를 주재하기에 앞서 손 세척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를 빠르게 극복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며 언론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한 뒤, “정치권도 이 문제에서만큼은 정쟁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우한 폐렴’ 사태로 인한 과도한 경제 심리 위축을 경계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불안감 때문에 정상적인 경제활동까지 영향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라면서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모든 부처가 경제상황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 수출‧투자‧소비 등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과 대책이 필요하다”라면서 “지역경제와 관광‧숙박 등 서비스업종의 어려움도 커질 수 있는 만큼, 지자체와 함께 지역별‧업종별 파급효과를 세밀히 살펴보고 최대한 신속하고 충분한 규모로 행정적‧재정적으로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 내 신종 코로나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현지 진출 우리 기업들의 어려움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라면서 “관계기관과 현지 기업, 경제단체들 간 소통 채널을 만들고,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라”고 주문했다.

‘우한 폐렴’ 확산 억제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과거의 사례에서 축적된 경험을 비롯해 세계 최고 수준의 방역 역량을 가지고 있다”라면서 “정부가 최선을 다하고 있고 국민들과 지역사회가 협력한다면 충분히 극복해낼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어 “정부는 자자체와 함께 정부의 일을 철저히 하고, 국민 개개인은 예방 행동수칙을 철저히 지킨다면 우리는 신종 코로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넘어설 수 있다”라면서 “우리 국민의 성숙한 역량을 믿고 정부도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28일 제시한 ‘우한 폐렴’ 대응 3대 원칙을 재차 언급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선제적 예방조치는 빠를수록 좋고, 과하다 싶을 만큼 강력해야 한다”고 밝혀다.

또 “정부와 지자체의 대응 역량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2차 감염의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이미 시행되고 있는 우한 지역 입국자 전수조사도 신속히 진행하고, 그 경과와 결과를 투명하게 알리고, 연락이 닿지 않는 분들은 자진하여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