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대치쌍용2차아파트.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대치쌍용2차아파트.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분양가상한제 등 겹악재가 닥치며 사업이 멈춰설 것으로 예상됐던 서울 강남구 대치동 쌍용2차아파트가 재건축 추진의 불씨를 살려나가기로 했다. 조합은 공석인 조합장을 선출하고 사업 제반을 정비하면서 재건축 정책과 제도의 추이를 지켜본다는 구상이다.

대치쌍용2차 재건축 조합은 지난 7일 오후 조합원 발의로 총회를 열어 사업 중단 여부를 묻는 안건을 부결시켰다. 전체 조합원 363명 중 241명이 참석한 가운데 204명이 조합 휴면 승인의 건에 반대표를 던졌다.

김창섭 조합장 직무대행은 “조합원들 대다수가 조합 휴면 여부를 조합원 총회에서 결의할 사항은 아니라고 생각했다”며 “관할지자체가 아닌 사업지가 직접 조합 휴면을 결정한 사례는 전국적으로도 없었던 터라 부담으로 작용했다”고 밝혔다.

이날 조합원들은 조합장 선출의 건도 함께 의결했다. 대치쌍용2차가 재건축초과이익환수 적용을 받는 상황에서 이곳 조합원들은 시공자 현대건설과 본계약을 체결을 강행하려는 조합장을 지난 5월 해임시킨바 있다.

김창섭 직무대행은 “조합이 현대건설과 본계약 협상 과정에서 내놓은 조건이 조합원들이 원하는 수준에 미치지 못했고 검증도 이뤄지지 않았다”며 “전임 조합장이 이를 반영하지 않고 강행하려는 모습을 보이며 조합원들의 반감을 샀고 결국 해임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조합은 빈석인 조합 임원 선임 절차를 바로 진행할 계획이다. 조합 임원 지위 해지 이후 새 임원 선출 자격이 주어지는 시기인 올해 11월말까지 새 조합장 선출을 마무리 짓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현재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와 분양가상한제 등 두 제도를 모두 적용받는 겹악재가 들이닥친 만큼 무리한 추진 보다는 정책과 제도의 변화 추이를 지켜보며 사업을 정상화하는데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조합 관계자는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헌법재판소 판결이나 장기보유자나 1세대1주택자에게 초과이익환수 부담을 덜어주는 법 개정 진행의 추이를 지켜볼 것”이라며 “조합원들 대다수는 속도를 조절하면서 상황을 지켜보자는 것이지 사업의 문을 닫아버리자는 주장은 아니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건설은 조합과 본계약은 체결하지 못했지만 현재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는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본계약 과정에서 현대건설에 대한 조합원 여론이 악화된 점은 향후 시공자 재선정을 할지 여부를 비롯, 후속 사업 절차에 여파를 미칠 것으로 보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