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리베이트 개정안 시행과 관련 주류업체가 자정안을 발표했다. [사진=이하영 기자]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주류업계가 다음 달 시행되는 리베이트 금지 개정안을 둘러싸고 가격 할인 등의 카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주류업계는 20일 본지의 ‘주류 리베이트 금지 희비 교차…도매상 ‘환영’, 자영업자 ‘반대’’ 제하의 보도를 접한 뒤, 주류 불법 리베이트 근절 개정안을 반색하고 나섰다.

일부 주류업체는 상공인과 상생하는 방안뿐만 아니라 최종 소비자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방법까지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주류업체가 가격 할인이나, 끼워 팔기, 각종 물품 지원 등을 할 수 없다. 특히 기존 규모와 지역에 상관없이 동일한 가격으로 제품을 납품하는 기형적인 관행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하이트진로측은 “이번 개정안으로 공정한 거래 질서가 마련될 것으로 보며, 향후 도소매업과의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최종소비자들의 혜택을 도모하는 방안을 고민하겠다”며 “소비자 혜택 부분에서는 가격인하를 포함한 종합적 대책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오비맥주측은 “리베이트 관행이 사라지면 도매상 등 중간단계에 들어가던 비용이 소비자 판촉활동 등으로 소비자가 직접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형태로 바뀌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예측했다.

롯데주류는 “유통질서를 바로잡고자 하는 큰 취지에 공감하고 소비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종합적인 방법을 검토 할 것”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19일 전국주류도매업중앙회는 불공정한 변칙을 바로잡아 주류업계 상생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반면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개정안 시행시기가 통상보다 10배 이상 빠르고, 일부 업계의 이익만 반영돼 있다고 지적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