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이동통신 3사가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써 우리는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에 성공하면서 5세대 이동통신의 시대를 열었다. 세계 최초 초고속인터넷 상용화에 이은 또 하나의 쾌거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5G+ 추진전략 현장발표’에 참석, 5G 전략의 신(新)비전을 제시하며 이 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29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막한 한국 전자·IT산업 융합 전시회를 방문해 SK텔레콤의 5G 기술 기반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개인 사용자들은 휴대폰으로 이동통신서비스를 접하기 때문에, ‘지금 스마트폰으로 충분한데, 5G가 왜 필요하지?’라고 생각할 수 있다”며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4세대 이동통신은 ‘아직까지는’ 빠르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결코 빠르지 않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냉장고, 세탁기, 오디오, 텔레비전, 스위치, 침대까지 가정에서 사용하는 사물인터넷은 우리의 일상을 바꾸고 있다”며 “사물인터넷을 이용한 제품 사용의 증가는 데이터 통신량이 그만큼 많아진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5G 상용화가 시대적 요구사항이라고 규정했다.

문 대통령은 “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공장을 비롯해 데이터 통신을 이용하는 분야는 앞으로 급속도로 늘어날 것”이라며 “기존 통신망으로는 과부하가 걸리게 된다”고 지적했다.

또 “자동차가 많아질수록 더 넓은 길이 필요한 것처럼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고, 데이터를 주고받는 이동통신망도 더 넓고 빠른 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존 4G보다 속도는 20배, 연결할 수 있는 기기는 10배 늘어나고 지연 속도는 10분의 1로 줄어든 넓고, 체증 없는 ‘통신 고속도로’가 바로 5G”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제분야에서의 5G를 고속도로로 비유했다.

문 대통령은 “산업화 시대, 고속도로가 우리 경제의 대동맥이 돼주었듯,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방대한 데이터를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 등이 가능한 5G 이동통신이 우리 산업과 경제에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문 대통령은 “5G는 각 산업 분야에 융합되면, 정보통신 산업을 넘어 자동차, 드론, 로봇, 지능형 CCTV를 비롯한 제조업과 벤처에 이르기까지 우리 산업 전체의 혁신을 통한 동반성장이 가능한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인프라”라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2026년 세계 5G 시장 규모를 예측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2026년 전 세계 5G 시장 규모는 1161조원으로 예상된다”며 “작년 반도체 시장 규모가 529조원인 점을 감안하면, 2배 이상 큰 대규모 미래시장이 창출되는 것”이라고 추산했다.

산업 전반에 걸쳐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불가능했던 혁신적인 융합서비스로 자율주행차, 스마트공장, 스마트시티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 산업들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며 ”인공지능, 클라우드와의 결합을 통해 주력 제조업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산업구조 혁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5G를 사람 간 사물 간 연결고리로 바라봤다.

문 대통령은 “5G에 기반을 둔 신산업 생태계는 청년들에게는 새로운 도전의 기회, 국가적으로는 제2벤처붐을 일으키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5G와 결합한 첨단 과학기술은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안전하게 만드는 데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특히, 의료, 교육, 교통, 재난 관리 분야는 5G 기술과 서비스가 가장 먼저 보급될 곳으로 꼽힌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동 중인 구급차 안의 환자를 의사가 실시간으로 확인해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다”며 “자율주행차 운행 중 생기는 돌발상황이나 장애물에 즉각적으로 대처해 더욱 빠르고 안전한 이동, 교통혼잡 감소, 에너지 절감이 가능해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지역의 제약을 넘어, 배우고자 하는 누구나, 어디에서나 실감나고 몰입도 높은 원격 교육을 받을 수 있다”며 화재를 비롯한 재난현장에서 사람의 위치를 정밀히 파악하고, 고화질로 상황 정보를 전달하여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5G 조기 상용화를 위한 치열한 경쟁을 시작한 글로벌 시장에서 ‘세계 최고’를 향한 도전을 시작할 때임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통신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져야 한다”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정부와 민간이 하나의 생태계를 이루며 융합하고 협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과기부와 통신3사, 단말기 제조사 간의 원활한 협력이 있었기에 이번에 우리가 세계 최초로 5G상용화를 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정부차원의 5G 전략을 구체화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국가 차원의 ‘5G 전략’을 추진해 세계 최고의 5G 생태계를 조성하려 한다”며 “2026년 세계시장의 15%를 점유하고 양질의 일자리 60만개 창출, 730억불 수출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전했다.

이어 “‘민관합동 5G 플러스 전략위원회’를 구성하고, 모든 부처가 한 팀이 돼 5G 조기 활성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와 민간이 함께 30조원 이상을 투자해 5G 전국망을 2022년까지 조기에 구축하고 네트워크 장비, 차세대 스마트폰, 로봇, 드론, 지능형 CCTV, 자율주행차, 스마트공장, 스마트시티 등 5G 기반의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를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민간의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망구축에 세제 혜택을 주고, 세계적 수준의 테스트베드를 조성하겠다”며 “중소기업 제조혁신을 위해 5G-팩토리 1,000개 구축을 지원하고,

주력 제조산업의 생산성을 혁신하는 한편, 5G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고 창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