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투기는) 집이 있는데 또 사거나 시세차익을 노리고 되파는 경우인데 두 상황 모두 해당되지 않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8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자신이 구입한 상가 투기 의혹에 대해 거주 목적 거래임을 강조한 뒤, 이 같이 해명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지난해 2월부터 청와대 관사에서 살고 있는데 언제 나갈지 알 수가 없는 자리”라면서 “이 자리에서 물러나면 관사도 비워줘야 하는데, 현재 집이 없어 구입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이어 “마침 제가 퇴직하고 아내도 30년 넘게 중학교 교사생활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지난해 3월까지의 퇴직금이 들어와 여유가 생겼다”며 “흑석동에서 부동산 중개업을 하고 있는 아주 가까운 친척이 이번에 산 매물을 살 것을 제안한 거지 제가 특별한 정보를 취득한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또 “상가 건물을 산 이유는 재개발이 완료되면 아파트와 상가를 받을 수 있다고 알고 있다”며 “제가 장남이라 그동안 전세를 살면서 80순 어머니를 모시기가 쉽지 않아 넓은 아파트가 필요했다”고 구입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청와대에서 나가면 별다른 수익이 없기 때문에 상가 임대수입을 얻을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부연했다.

‘투기’라고 보는 시각에 대해선 “사견으론 (투기는) 집이 있는데 또 사거나 시세차익을 노리고 되파는 경우인데 두 상황 모두 해당되지 않는다”고 항변했다.

김 대변인은 ‘재개발에 들어가 시세차익을 노렸다고 볼 수밖에 없다’는 질문에 대해선 “아니다”고 일축했다.

일부 언론이 보도한 ‘35억원 가치설’ ‘투자 고수의 결정’ 등에 대해선 “저도 그렇게 되면 좋겠다”면서도 “그러나 지난해 부동산 대책이 나오기 전에 서울시 주택가격이 최고점을 찍었고, 그 이후 하락세이기 때문에 동의하기가 어렵다”고 강조했다.

‘투기가 아니라면 감당할 수 없는 대출을 하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선 “상환계획이 있었지만 대단히 사적인 문제이고 가정사이기에 더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김 청와대 대변인의 복합건물 구입이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역행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작년 부동산 대책이 나오기 전에 구입했던 시점을 보면 그렇지는 않다”고 답변했다.

특히 이날 브리핑 막판엔 “대변인의 브리핑에서 투기 의혹에 대한 설명이 제대로 된 게 없었다”는 한 기자의 혹평이 나오기도 했다.

앞서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위원장 박시환)가 28일 관보를 통해 공개한 ‘2019 공직자 정기 재산변동사항 신고내역’에서 김 대변인은 서울시 동작구 흑석동 소재 복합건물(주택+상가)을 25억7000만원에 매입한 사실이 공개되면서 투기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