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서정근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극적으로 구속을 면했으나 삼성이 온전한 경영정상화를 이루기 위해선 시일이 더 필요할 전망이다.

이재용 부회장, 최지성 부회장, 장충기 사장 등 최고위 경영진이 기소 후 재판을 받는 것을 피할 수 없어 제약이 따른다. 특히 여전히 출국금지 상태인 이재용 부회장의 운신이 자유롭지 못하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활동시한인 오는 2월 말까지 정기 인사나 조직개편을 단행하기 어렵고 이 부회장이 공언한 미래전략실 해체도 그룹 전체에 내려진 '비상경보'가 해제되기 전엔 실행이 어렵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새 판'을 짜야 하는데 그러기 어려운 상황인 것이다.

특검 조사 과정에서 이 부회장 구속을 요구하는 여론이 드높았던 점, 법리공방과는 별개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이 환기된 점은 삼성전자의 지주사 체제 전환과 이 부회장으로의 경영승계 조기 추진을 부담스럽게 만든다.

경기도 의왕 서울구치소에서 대기 중이던 이재용 부회장은 19일 오전 6시 구속영장 기각 방침을 통보받고 서울구치소를 떠나 서울 서초 사옥으로 집행해 밤샘대기 중이던 경영진들과 회의를 주재했다.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 출석과 검찰, 특별검사 조사, 구속영장 청구와 장시간에 걸친 영장실질 심사 등이 이어지며 이 부회장의 '피로도'가 극에 달했으나 휴식을 취할 만한 '여유'가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갤럭시노트7 발화 사태 이후 삼성전자는 원인 규명과 향후 라인업 출시 시기 조율, 브랜드 이미지 회복을 위한 방안 마련 등 현안이 적지 않았다. 관련한 인책을 포함한 연말 인사와 조직개편이 이뤄질 예정이었고, 지주사 전환 등 이 부회장 경영승계 로드맵과 관련한 현안도 산적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가 터져나왔고 삼성그룹과 이재용 부회장은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와 검찰조사, 특별검찰 수사에서 최순실과 그 일가,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 논란의 표적이 됐다.

촛불을 든 '광장 민심'은 비선실세와 박근혜 대통령이 재벌들과 결탁해 부당한 이익을 취했다고 단정했고 이 부회장의 이미지도 적지 않게 실추됐다. 서초사옥이 압수수색을 당하고 이 부회장과 최지성 부회장, 장충기 사장 등 핵심 인사들이 줄소환되며 정상적인 경영활동이 불가능했다.

삼성은 통상 12월 1일에 하는 사장단 인사를 연기한 것을 시작으로 후속 임원 인사와 조직 개편을 잇달아 미뤘다. 지난해 연말에는 갤럭시노트7 발화 사태와 관련한 문책을 담은 인사를 진행할 것으로 점쳐졌고 조직개편도 큰 폭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연말까지 확정해야 할 경영계획을 수립하지 못했고 이에 따라 상반기 대졸 공채 계획 또한 확정하지 못했다. 삼성이 연말 인사를 확정짓지 못하고 연기한 것은 지난 2008년 삼성 특검 이후 이번이 최초다.

이 부회장과 수뇌부가 발목이 잡혀 있는 와중에 삼성으로의 인수가 잠정 확정됐던 전장회사 하만의 주주 중 일부가 합병가액에 문제가 있다며 소송을 제기하는 등 악재가 터져나오기도 했다.

2014년 이후 삼성은 3년간 15건의 M&A를 성사시키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전장사업 등으로 영역을 확대해 왔다. 하만 인수를 마무리짓고 글로벌 시장에서 M&A를 가속화해야 한다. '오너'인 이 부회장의 적극적인 경영개입과 결단이 필요한 영역이다.

이번 수사과정에서 이 부회장과 삼성에게 덧 씌워진 '부패' 이미지를 무죄 입증을 통해 씻어내는 것 또한 절실한 과제다.

법리공방과 별개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국민연금이 찬성하는 과정에 최고권력의 개입이 있었고, 서민의 희생을 통해 재벌 그룹 승계자가 수혜를 봤다는 '프레임'이 공고하게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이같은 프레임은 삼성전자의 지주사 체제 전환과 이 부회장의 경영승계 완료를 이루기까지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 부회장과 삼성그룹이 떠안은 과제 중 상당부분은 특별검사팀의 수사가 일단락되기 전에는 해결이 어려운 것들이다. 특검팀은 "구속영장 기각을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영장 재청구를 비롯해 수사에 필요한 모든 방안들을 찾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삼성전자의 지주사 체제 전환과 삼성전자 사업법인의 미국 상장,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 이 부회장의 무죄 입증과 대내외 이미지 회복 등이 필요하다는 평이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