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CNBC방송은 1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 당선인이 재임 기간 중 자신의 사업 및 자산의 관리를 두 아들에게 맡기기로 했다면서 이는 중대한 윤리적 문제를 유발시키는 것은 물론 위헌 논란마저 불러 일으킬 수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회사인 ‘트럼프 오거니제이션’을 두 아들인 에릭 트럼프와 돈 주니어 트럼프에게 맡길 것이라고 말했다. 자신은 대통령 재임 기간 중 사업에 전혀 관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것이다. 그러면서 트럼프는 지난 주말 두바이에서 20억 달러 규모의 사업을 제안 받았지만 거절했다고 전했다.

트럼프의 변호인 측은 재임 기간 중 그가 트럼프 오거니제이션이 새로운 거래에 엄격한 제한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오거니제이션은 윤리담당 전문가를 고용할 계획임을 밝혔다. 외국의 호텔 경영을 통해 벌어들이는 돈은 전액 기부금으로 낼 생각이다. 외국 정부의 뇌물성 시비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트럼프 측의 이같은 방침과 관련해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백악관 수석 윤리 변호사를 지냈던 노먼 아이젠은 “그런 구상이라면 오는 20일 취임과 함께 트럼프는 눈을 가린 채 지뢰밭을 걷는 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젠은 “오늘 대통령 당선인의 기자회견은 우리 사회의 윤리와 관례, 헌법을 무시한 것이다. 그의 취임선서 이후 윤리 및 헌법의 위기로 치달을 수 있다”라고 우려했다.

많은 윤리 전문가들은 트럼프가 자신의 사업을 처분하거나 완전히 독립적인 신탁회사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통령직을 수행하면서 트럼프 자신 혹은 그의 가족들이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잠재적 기회를 아예 제거해야 한다는 것이다.

미 정부윤리청(OGE)은 트럼프의 자녀들이 그의 재산 관리에 간여할 경우 논쟁의 여지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미국 대통령은 이해상충에 관한 연방법의 대상이 아니다. 그러나 OGE는 역대 대통령들은 모두 연방 이해충돌법에 충실히 따랐다고 밝혔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