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희일 기자] 이효진 한국P2P금융협회 부회장(에잇퍼센트 대표)은 11일 "올해 개인간거래(P2P) 업계의 이슈는 규제 완화, 투자금 예치, 연체율 관리, 기관 제휴, 투명성 확보 등 5가지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P2P금융협회 총회'에서 "지난 한 해는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P2P금융을 이용하기 시작한 태동기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P2P금융은 최근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협회 회원사는 최초 7개사에서 34개사로 늘었고 지난해 말 누적 취급액은 약 4700억원으로 2015년말 150억원 대비 30배 이상 증가했다. 협회는 올해 P2P금융 대출·투자 중개 액이 1조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P2P금융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올해 5가지 이슈를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11월 금융위원회의 P2P대출 가이드라인이 발표됐는데 세부 사항에선 아쉬움이 있었다"며 "가이드라인의 쟁점인 투자한도 제한, 선대출 금지에 대해 업계·소비자·당국이 머리를 맞대고 다시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부회장은 "이대로 가이드라인이 시행된다면 금융소비자 보호에도 도움되지 않을 뿐더러 업권의 성장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며 "전 업권이 의지를 모아 당국과의 대화를 통해서 가이드라인 시행 전에 재검토를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정성 강화도 업계가 풀어야 할 과제다. 이 부회장은 "현재 협회에선 고객의 투자금과 회사의 운영자금을 분리해 관리토록 의무사항을 두고 있다"며 "올해부터 이를 좀 더 강화해 은행 등의 기관에 플랫폼 투자금을 별도로 예치하는 것을 추진 중이다"고 밝혔다.

그는 "올해말이 되면 투자상품 대부분의 만기가 도래하는데 연체율에 대한 유의미한 정보를 확인케 된다"며 "연체율에 따라 P2P금융의 지속가능성이 증명될 것이다"고 말했다.

또 이 부회장은 "올해는 P2P업체들과 기성 금융기관간에 혁신적인 프로젝트들이 진행될 것"이라며 "업계는 투명성 확보를 위해 오는 5월 회원사를 대상으로 회계 감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