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희일 기자] '탄핵 외길'을 달려온 박근혜 대통령에게 이제 남은 시간은 이틀뿐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들 수 있는 카드는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중진들이 건의한 '명예 퇴진'이라는 단 한 장의 카드다. 사면초가에 몰린 박 대통령 자신을 구하는 길이기도 하다.

다음달 2일로 예정된 탄핵의 '1차 시한'을 사흘 앞둔 29일 박 대통령이 금명간 어떤 결단을 내릴지 정치권의 관심은 쏠려있다. 박 대통령이 사실상 '나 홀로' 고심 중인 가운데 청와대 참모들도 언제, 어떤 결단을 내릴지 숨 죽이고 기다리는 중이다.

현재로선 새누리당 친박계 중진들의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고 ‘탄핵을 불사하겠다’는 쪽으로 갈 가능성도 크다.

박대통령으로선 헌법에 정해진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하고 정국 수습 방안을 국회에 일임하는 식의 명예 퇴진은 그동안 헌법 정신 수호와 대통령의 책임을 강조해온 전례에 비춰 선뜻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은 헌법적 가치를 중시하는 분으로 법적 테두리에서 벗어나는 것은 더 큰 혼란을 불러일으키므로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원칙을 고수한다면 결국 남은 카드는 ‘탄핵’이다. 야권과 여당내 비박(비박근혜)계가 로 뭉쳐서 탄핵안을 가결시키는 것 뿐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 박 대통령은 차라리 '공개 재판' 성격을 지닌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을 통해서 검찰과 언론 등이 제기해온 각종 혐의와 의혹들을 소명해 억울함을 풀고 탄핵안 부결까지 노려보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야당이 탄핵 작업을 추진하며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비박계를 중심으로 '탄핵으로 가자'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명예 퇴진의 실현 가능성’이 사실상 제로에 가깝다. 탄핵과 명예로운 퇴진은 양립할 수 없는 탓이다.

단연, 헌재의 선택에 이목이 쏠리게 된다. 헌재가 탄핵안을 인용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지는 상황이다.

박대통령 입장에선 억지로 권좌에서 끌려 내려오는 모양새보다 최소한의 명예를 지키는 쪽을 선택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김현웅 전 법무부 장관이 일주일에 걸친 박 대통령의 만류에도 끝내 사의를 굽히지 않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사업에서 교육부가 사실상 발을 빼려는 듯한 움직임을 보이는 등 박 대통령의 국정 장악력이 급속도로 약화되고 있다는 점도 고려치 않을 수 없다.

청와대의 다른 관계자는 "여당 중진의 말씀이나 정치권 원로들의 말씀도 있으므로 이같은 건의들을 가볍게 여길 수는 없다"며 "굉장히 중요한 시기이므로 지금 상황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 경우 박 대통령은 정계 원로들과 친박계 중진의 건의를 받아들인다는 명분으로 2선 후퇴를 선언하고, 여야 정치권에 과도 정부를 이끌 새 국무총리 추천과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일임 할 수 있다, 조기 대선을 치르게 한다는 이른바 '질서 있는 퇴각' 시나리오가 다시 설득력을 얻고 있는 것이다.

박 대통령이 물러나는 시기와 조기 대선 날짜를 본인이 직접 제시키 보다 정치권 합의 결과에 따르겠다고 할 가능성도 크다.

이마저도 정치권이 탄핵 카드를 접거나 무력화 돼야 이런 시나리오가 가능하다. 국회 상황이 박 대통령의 결단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이다.

야당이 퇴진의 길을 열어주기 위해서 탄핵안 발의를 포기하거나, 탄핵에 찬성하는 여당 비박계가 태도를 바꿔서 가결 정족수를 채우지 못하는 게 확실시될 경우 박 대통령은 퇴진을 결심할 수 있다.

한 참모는 "새누리당이 단일 대오가 되면 탄핵이 안 되므로 그런 것을 전제로 국회가 논의를 끌어간다면 임기 단축을 고려해볼 수 있다고도 본다"고 말했다.

이 밖에 자신의 임기 단축을 골자로 한 개헌으로 소신을 지키면서 중도 퇴진하는 대안도 거론되지만, 야당 주류의 개헌 반대로 실현 가능성은 작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