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폭스바겐 한 전시장이 텅 비어있다. <사진=이태구 기자>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폭스바겐은 한국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잇따른 조작 사태로 한국시장에서 내리막을 걷고 있는 폭스바겐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의 올해 11월과 12월 내수 판매실적은 '0'대일 것으로 예상된다.

폭스바겐은 판매금지 모델에 대한 재인증을 준비하고 있지만, 리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연내 중으로 판매를 재개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지배적인 관점이다.

현재 판매가 가능한 차종은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투아렉과 중형 세단 가솔린 모델 CC 2개 차종에 불과하다.

하지만 폭스바겐이 확보한 이들 차종의 물량은 이미 10월에 동이 났기 때문에 남은 2개월 동안의 판매실적은 사실상 제로라고 볼 수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판로가 원천봉쇄된 딜러사 직원들은 생존의 기로에 서있는 실정이다.

기본급이 정해져 있는 국산차 업체 영업직원과 달리, 수입차 딜러의 경우 판매실적에 따라 급여를 수령하는 개인 사업자와 다름 없어 직격탄을 받고 있다.

이같은 비극적 사태는 지난해 말 불거진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가 발단이 됐다.

2015년 9월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폭스바겐그룹의 디젤차량 배출가스 조작 사실을 적발하면서 시작된 '디젤 게이트'는 전세계적으로 번져나갔고 한국시장에도 영향을 끼쳤다.

지난해 11월 폭스바겐은 자사 경유차(디젤차)가 배출가스재순환장치를 고의로 작동 중단 시키는 임의설정을 한 것으로 드러났고 환경부는 15개 차종 12만6000대에 대해 인증을 취소했다. 판매되지 않은 차량에 대해서는 판매정지명령을 내렸다.

뒤이어 올해 8월 자동차를 판매하기 전 필수적으로 받아야 하는 인증 시험에서 배출가스·소음 시험 성적서를 위조해 환경부의 행정처분을 받았다.

환경부는 '티구안 2.0 TDI BMT', '골프 2.0 TDI BMT' 등 폭스바겐 32개 차종(80개 모델) 총 8만3000여대에 대한 인증을 취소하고 판매를 금지시켰다.

폭스바겐은 최우선적으로 리콜 진행에 초점을 맞춘다는 계획이다.

특히 환경부가 이달 안으로 폭스바겐이 제출한 리콜계획서에 대한 승인여부를 발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진 만큼, 리콜 진행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환경부는 지난 10월 초까지 법무공단에 폭스바겐 차량이 교체명령 대상에 해당하는지 법률자문을 의뢰한 결과, '대기환경보전법'상 리콜과 차량교체 취지와 수단을 고려할 때 우선 리콜을 실시하고, 이후에도 개선되지 않으면 차량교체 명령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답변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폭스바겐이 제출한 네번째 리콜계획서에는 배출가스 조작 사실을 인정하는 내용이 기술돼 있어 리콜 승인의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와 함께 폭스바겐은 8개 딜러사(직원수 1500여명)의 생존권 확보와 이탈 방지를 위해 약 150억원의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 딜러사 규모와 근무 직원 수에 따라 차등 지급하고, 추후 상황에 따라 2차 지원책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당초 올 4분기 출시 예정이던 폭스바겐 신형 티구안(왼쪽)과 파사트GT

특히 폭스바겐은 당초 지난 6월 개최된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올해 4분기에 '올 뉴 티구안(풀체인지)'과 신형 '파사트 GT'을 출시하겠다"고 밝혔지만, 잇따른 부정 이슈의 여파로 리콜 문제가 해결된 이후에나 신차 판매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란 입장을 내비쳤다.

폭스바겐 관계자는 "우선적으로는 리콜 문제에 주력하고 정부와 긴밀히 협조해 빠른 시일 내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라며 "부산모터쇼에서 공개했던 2개의 신형 차종 판매 여부도 아직은 논하기 어렵다. 모든 문제가 해결된 이후에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차량 판매가 중단된 상황이다 보니 AS나 고객 관리 서비스에 더욱 집중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