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미래창조과학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다가오는 2018, 미리 만나는 평창 정보통신기술(ICT)올림픽'을 주제로 이날(16일) 오후 2시 서울 엘타워에서 세미나가 개최됐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평창조직위와 강원도, 케이티(KT), 서울방송(SBS) 등과 함께한 이번 세미나에 산·학·연 관계자와 주한 외국대사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세계 ICT 발전지수 1위 국가’로도 선정된 ICT 강국인 만큼, 평창올림픽을 세계를 선도하는 첨단 K-ICT 올림픽으로 치룰 계획이다.

이를 위해 미래부는 산‧학‧연‧관이 함께하는 '평창ICT동계올림픽 추진 TF회의' 등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K-ICT 평창동계올림픽 실현전략'을 마련해 이를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평창올림픽을 ‘빠르고‧편하고‧스마트하게 즐기는 K-ICT 올림픽’으로 치루고 ICT 수출과 관련산업 발전의 발판으로 삼기위한 그간의 준비상황을 공유했으며, 남은 1년여간 챙겨야 할 부분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우선 세미나에 앞서 진행된 전시‧시연을 통해 참석자들은 5세대 이동통신(5G), 사물인터넷(IoT), 초고화질 방송(UHD),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등 평창올림픽에서 구현될 5대 분야 K-ICT 서비스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었다. 

이어진 세미나에서는 미래부장관, 강원도지사, 서울방송사장, 평창조직위 사무총장 등의 축사에 이어, 미래부에서 평창ICT동계올림픽 추진현황 전반에 대한 발표와 함께, 주요 기관별 ICT 올림픽 준비상황 발표와 성공적 평창 ICT 올림픽 추진 및 사후활용 방안 등에 대한 패널 토의가 진행됐다.

최양희 미래부장관은 “평창동계올림픽이 우리의 우수한 ICT 기술력을 세계에 알리고, 우리 ICT 서비스‧제품의 해외시장 진출이 대폭 확대되는 최적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평창올림픽에서 제공될 ICT 서비스‧제품들은 서로 융합되어 구현될 때 시너지 효과가 큰 만큼, 1년여 앞으로 다가온 올림픽 준비 과정에 있어 정부부처 및 올림픽 관련 유관기관들이 긴밀한 협력과 협업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