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정일 기자] 지난 12일 발생한 역대 최대 규모의 경주지진 당시 야간자율학습 실시한 경북 88개 학교 중 절반에 가까운 학교가 학생들을 대피시키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의원(경기도 성남시 분당을)에 따르면 경북교육청으로부터 자료를 분석한 결과 1차 지진이 발생했을 당시 88개 학교 중 대피 조치를 취하지 않은 학교는 42개(47.7%)로 절반 가량이다. 1차, 2차 모두 대피 조치를 취하지 않은 학교도 11개(12.5%)에 달했다.

이 지역 A고등학교의 경우 560명이 야간자율학습을 실시 중이었으나, 1차 지진 당시 운동장으로 대피하지 않고 교실에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인근 지역인 김천의 B고등학교는 511명의 학생이 야간자율학습을 실시하고 있었으나 1,2차 지진 모두 대피는커녕 안내방송조차 하지 않고 평상시와 같이 자율학습 후 정상 하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긴급 재난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는 대피를 해야 하는지, 하교를 시켜야 하는지, 방송을 해야 하는지 우왕좌왕했을 뿐 아니라, 심지어 ‘가만히 있으라’라고 지시해우리 아이들을 위험에 노출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우리 정부와 교육당국은 세월호 사건 이후에 ‘대책을 세우겠다’, ‘매뉴얼을 만들겠다’ 말만 되풀이하지 말고 제대로 된 매뉴얼을 만들고 형식적인 안전교육이 아닌 재난 상황을 대비할 수 있는 안전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