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희일 기자] 산업은행이 자회사인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여신 건전성 등급을 '정상'에서 '요주의'로 낮췄다고 23일 밝혔다.

2분기 실적이 나빠 완전자본잠식에 빠진데다가 회계 법인이 감사의견으로 정상이 아닌 '한정' 의견을 낸 탓이다.

은행은 대출 회수 불가능성을 대비해 여신 건전성을 ▲정상 ▲요주의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 등 다섯 단계로 분류해 충당금을 쌓는다. 정상은 대출금의 0.85%만 충당금으로 적립하면 되지만, 요주의로 분류시 여신액의 7~19.9%를 충당금으로 설정해야 한다.

산은의 대우조선에 대한 여신 규모가 5조원 수준인 점을 감안시 최소 3500억원에서 최대 1조원가량의 충당금을 추가로 쌓아야 할 전망이다.

주채권은행인 산은이 대우조선의 자산건전성 분류를 변경하면서 대우조선 여신을 정상으로 유지해온 수출입은행과 우리은행도 ‘요주의’로의 강등이 불가피해졌다.

국민은행을 비롯해 신한, 농협, 하나 등 시중은행들은 이미 지난 6월 대우조선해양의 여신 건전성을 요주의로 하향 조정해 충당금을 적립해 왔다.

수은은 대우조선해양에 9조원이 넘는 여신을 보유해 6500억원 이상의 적립이 필요하다. 우리은행은 대우조선 여신을 '정상'으로 유지하지만 이미 300억원대의 충당금을 쌓아둬 500억원 이상을 적립해야 할 것으로 금융권은 보고 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