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미래창조과학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23일 15시부터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 2기 소프트웨어(이하 SW)프로슈머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작년에 참여한 SW스타트업, SW프로슈머 평가단 1기와 올해 새롭게 선정된 2기 구성원들이 모여 성과를 공유하고 올해 사업의 방향을 제시하는 등 ‘제 2기 SW프로슈머’의 활동 시작을 알렸다.

지난해 평가를 통해 한층 개선된 제품들을 전시, 국내 창업투자사를 초청해 투자유치의 기회를 제공하고 2015·2016년도 참여자들이 상호 교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SW프로슈머 평가사업은 빠른 기술변화와 혁신이 요구되는 SW분야에서 스타트업들이 소비자 반응을 토대로 제품을 개선해 시행착오 없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SW프로슈머가 SW스타트업 제품을 직접 사용 및 평가, 시장에 적합한 제품으로 개선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UI/UX 사용성 개선, 테크니컬 마케팅 및 품질개선 등 후속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케이글로벌(K-Global) 행사에 참가해 해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제품 홍보 및 투자 유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초기 창업기업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번 사업은 지난 해 600여명의 SW프로슈머와 총 31개 SW스타트업의 참여로 시작하여 제품당 평균 135개의 결함을 발견, 43%의 개선을 이뤘다.

그 결과 1년이 채 지나기도 전에 참여기업 매출액이 국내외에서 300% 이상 증가(약 47억원)했으며 투자유치 110억원 및 투자 상담 규모는 약 300억원에 달하는 성과를 창출했다.

올해는 SW스타트업 제품 30개를 선정, 제 2기 SW프로슈머 평가단 600명이 참여할 예정이며 제품별 주요 사용집단을 고려해 평가단을 구성하는 등 지원 성과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한편 미래부는 서울시 여성능력개발원 등과 협력해 여성경력단절자와 IT숙련 장애인을 대상으로 SW테스팅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중, 일부(IT 숙련 장애인 20명, 여성경력단절자 30명)는 SW프로슈머 평가에 직접 참여 할 예정이다.

서석진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이번 사업은 국내 SW스타트업들이 제품 출시 전(前), 소비자의 반응을 확인하고 보완해 초기 개발비용을 최소화하고 시행착오 없이 시장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1차년도의 고무적인 성과를 바탕으로 국내의 많은 SW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더욱 발전된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