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정우 기자] 롤 패치 6.12가 공개됐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개발사인 라이엇 게임즈는 15일 리그 오브 레전드 공식 홈페이지에 롤 패치노트 6.12를 공개했다.

라이엇 게임즈 측은 "6.12 패치 노트는 무작위 총력전 특집"이라며, "칼바람 나락의 포로 애호가 유저들에게 좋은 선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챔피언 '샤코'는 기본 지속 효과-암습 추가 피해량이 따로 표시되도록, 챔피언 '신 짜오'는 기본체력이 591에서 600으로, 성장 체력이 87에서 92로 조정됐다.

챔피언 '신드라'는 W-의지의 힘 주문력 계수가 0.7에서 0.8로, E-적군 와해 주문력 계수가 0.4에서 0.5로 각각 변경됐고, 챔피언 '제드'는 W-살아있는 그림자 및 R-죽음의 표식으로 생성된 그림자 주위에 원형의 팀 표시 그래픽이 추가됐다.

챔피언 '코르키'는 W-발키리 재사용 대기시간이 26/23/20/17/14초에서 20/19/18/17/16으로 감소했다. E-개틀링 건은 피해량이 80/140/200/260/320(기존 80/128/176/224/312)으로, 초당 적용 횟수가 4(기존 2)로 증가했다. 8회 적용되면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4/8/12/16/20 감소(변경 없음)하고, 효과가 최대로 적용된 대상에 싈이 다시 적중할 경우 감소 효과 지속 시간이 초기화된다.

챔피언 '피즈'는 충돌 반경이 30에서 55로 커졌다. W-심해석 삼지창의 지속 피해량은 3초 동안 대상의 잃은 체력 4/4.5/5/5.5/6%로 감소했고, E-장난치기/재간둥이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18/16/14/12/10초로 증가했다.

아이템 '무한의 대검'과 '정수 약탈자'는 공격력이 기존 65에서 70으로 각각 5씩 증가했다.

아이템 '도미닉 경의 인사'와 '필멸자의 운명'은 공격력이 기존 40에서 50으로 각각 10씩 증가했다.

아이템 '빌지워터 해적검'은 조합 비용이 기존 400골드에서 250골드로, 총 가격이 1650골드에서 1500골드로 내려갔다.

아이템 '요우무의 유령검'은 공격력이 65에서 60으로 5 감소했다.

아이템 '영겁의 지팡이'는 조합 비용이 650골드에서 750골드로, 총 가격이 23600골드에서 2700골드로 상승했고, 마나 소모 대비 체력 회복 비율은 0.25에서 0.2로 감소했다.

아이템 '마법공학 GLP-800'과 '정당한 영광'도 마나 소모 대비 체력 회복 비율이 0.25에서 0.2로 감소했다.

특성 '착취의 손아귀'는 적중시 피해량이 본인 최대 체력의 3%로 증가(기존 2.5%)했고, 적중 시 회복량이 본인 최대 체력의 1.5%로 감소(기존 2.5%)했다.

특성 '전투의 열광'은 스킬 시전 시 중첩 수가 기존 2에서 1로 줄어들었다.

특성 '양날의 검'은 근접 챔피언과 원거리 챔피언에게 효율이 다르게 적용되지 않도록 했다.(모든 챔피언에게 주는 피해 3% 증가/입는 피해 1.5% 증가로 적용된다.)

특성 '타고난 재능'은 레벨당 공격력이 포인트당 +0.11에서 +0.09로, 레벨당 주문력이 포인트당 +0.16에서 +0.13으로 감소했다. 18레벨 최대 능력치는 공격력 +10, 주문력 +15로 변경 사항이 없다. 그리고 1레벨 공격력은 포인트당 +0.4, 1레벨 주문력은 포인트당 +0.6의 내용을 신설했다.

특성 '고참병의 흉터'는 포인트당 체력이 9에서 10으로, 총 체력이 9/18/27/36/45에서 10/20/30/40/50으로 증가했다.

'칼바람 나락'에 대한 업데이트도 진행됐다.

'나서스'는 Q-흡수의 일격 유닛 처치 시 중첩 수가 3에서 6으로 증가했다.

'바드'는 기본 지속 효과-방랑자의 부름에 대해 고대의 종 생성 주기를 기존 50초에서 40초로 줄였다.(최초 생성 시점은 50초로 변경 없다.)

'쓰레쉬'는 기본 지속 효과-지옥살이에 대해 영혼 하나를 채집하면 두 영혼을 채집한 것으로 계산한다.

소환사 주문 대사용 대기시간은 40%씩 줄어들었다.(점멸 300초→180초, 회복 240초→144초, 정화 210초→126초, 탈진 210초→126초, 점화 210초→126초, 방어막 180초→108초, 유체화 180초→108초)

표식/돌진 재사용 대기시간은 40초에서 48초로 늘어났고, 눈덩이 폭은 100에서 80으로 줄어들었다. 눈덩이가 빛나는 그래픽 효과가 추가돼 투사체가 더 잘보이도록 했다.

총명 재사용 대기시간은 180초에서 144초로 줄어들었고, 본인 마나 회복은 최대 마나의 50%로 증가(기존 40%)했다. 아군 마나 회복은 최대 마나의 25%로 감소(기존 40%)했다.

칼바람 나락 게임 시작부터 5분동안은 우물을 떠날 때 10초간 이동 속도가 50% 증가하는 효과를 추가했다.

더불어 레벨 당 경험치 요구량과, 챔피언 킬로 획득하는 총 경험치가 줄어들었다.

자동으로 획득하는 골드(5초당 22골드→5초당 25골드)와 챔피언 킬당 골드(140→160), 근접 미니언 처치 골드(26→28), 원거리 미니언 처치 골드(19→20), 대포 미니언 처치 골드(42→45), 슈퍼 미니언 처치 골드(42→45) 모두 늘어났다. 미니언 처치 시 획득 골드량은 증가하지 않는다.

체력 회복 성소의 마나 회복은 3~18레벨에서 60~158로 줄어들었다.(기존 3~18레벨에서 120~315), 재생성 간격은 40초에서 60초로 늘어났다.

맵 중앙의 수풀 사이의 간격은 늘어났고, 양 팀 외곽 포탑 측면 공간이 약간 넓어졌다. 그리고 양 팀 기지의 측면부 크기가 커졌다.

'도란의 검', '도란의 반지'. '도란의 방패', '비전 탐지기', '빛의 인도자', '겨울의 보주', '엔트로피', '흉악한 손도끼' 아이템들은 삭제됐다.

아이템 '예언자의 추출액'은 가격이 기존 250골드에서 300골드로 올랐다. 더불어 사망해도 효과가 유지되도록, 탐지용 렌즈와 유사하게 주우의 은신한 유닛이 대상으로 삼을 수 없는 붉은 실루엣으로 감지되도록 변경됐다.

수호자의 뿔피리가 업데이트 됐다. 라이엇 게임즈 측은 "칼바람 나락에서 도란의 방패 대신 사용하라"고 전했다.

가격은 950 골드, 체력 150, 고정 체력 재생은 5초당 체력 20, 챔피언의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입는 피해가 12 줄어드는 아이템이다.

칼바람 나락 버전 도란의 검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호자의 망치'도 업데이트됐다. 가격은 950 골드, 체력은 150, 공격력은 15이며, 생명력 흡수 10%가 이뤄진다.

도란의 반지 대신 쓸 수 있는 '수호자의 보주'도 추가됐다. 가격은 950 골드, 체력은 150, 주문력은 30이며, 5초당 10의 마나 재생 효과를 가졌다.

충전형 물약과 부패 물약도 추가됐다.

처음으로 포탑을 파괴하면 모든 침원이 포로 간식을 추가로 얻도록 하는 내용도 추가됐다.

이번 패치 기간 중에는 /다시하기 기능이 적용된다.

'/다시하기'는 게임 시작 후 3분 안에 어느 플레이어든 접속이 끊어지거나 90초 이상 자리를 비우면 사용할 수 있다. 게임 시간 3분이 되면, 인원수가 모자란 팀의 플레이어 전원에게 '/다시하기'를 입력해서 투표를 진행하라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투표가 찬성으로 결정되면 게임이 없었던 일이 되며, 게임에 참여 중인 모든 플레이어의 LP, IP, 챔피언 숙련도, 경험치, 대전 기록 등엔 어떤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 게임에서 나간 플레이어는 LP가 하락하며 승급전 도전 기회를 잃고, 탈주자 단속 대상이 된다.

단, 접속 종료나 자리 비움이 일어나기 전에 아군이 선취점을 내줬다면 다시하기 투표는 할 수 없고, 악용을 방지하기 위해 다이아몬드 V단계 이상에선 게임에서 나간 플레이어와 같은 파티(사전 구성 팀)에 속한 플레이어들 또한 패배 처리된다.

칼바람 나락과 뒤틀린 숲에도 챔피언 숙련도가 적용됐다. 해당 맵에서 빠른 대전 찾기로 진행한 게임에서 챔피언 숙련도 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

갖가지 버그들도 수정됐다.

▲칼바람 나락 및 뒤틀린 숲에서 포탑이 챔피언에게 정상보다 약간 많은 피해를 입히던 버그 ▲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사용 효과와 기본 공격 강화 효과(에코의 E - 시간 도약 등)간의 비정상적인 상호작용 ▲엘리스가 E - 고치를 시전한 후 즉시 R - 거미 형태로 변신해 고치를 적중시킨 대상에게 E - 줄타기를 시전하면 고치 기절 효과가 도중에 중단되던 버그 ▲신 짜오가 E - 반격 스킬을 활성화한 잭스를 공격하면 회피당한 공격에도 W - 전투의 외침 회복 효과가 적용되던 버그 ▲사이온이 Q - 대량 학살 강타 집중 시간 동안 R+Q를 누르면 대량 학살 강타의 방향을 돌려 다시 시작할 수 있었던 버그 ▲럭스가 R - 최후의 섬광 스킬을 빠르게 연속으로 여러 번 시전하는 것처럼 보이던 그래픽 버그(마지막 광선이 진짜였으나, 이제 가짜 광선은 보이지 않는다.) ▲호박 머리 헤카림이 R - 그림자의 맹습을 시전할 때 유령 기수들이 보이지 않던 버그 ▲눈싸움 대장 나르와 신사 나르가 변신할 때 표시되던 경고 효과를 복구 ▲눈싸움 대장 나르의 E - 폴짝 스킬의 공격 속도 증가 표시 파티클이 특정 각도에서 잘리던 버그 ▲그림자 불꽃 킨드레드의 기본 공격 파티클이 더 잘 보이게 수정 ▲그림자 불꽃 킨드레드의 늑대가 킨드레드를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늑대 두 마리가 겹쳐진 모습으로 보이던 버그 ▲오메가 분대 티모가 기본 스킨 티모와 같은 게임에 있으면 기본 스킨 티모의 이동 대사가 출력되던 버그 ▲수영장 파티 문도가 귀환할 때 부수는 우쿠렐레가 바닥에서 움찔거리던 버그 등이 수정됐다.

이번 패치 적용 기간 중에는 ▲임흑의 별 쓰레쉬 ▲암흑의 별 바루스까지 2종의 신규 스킨이 출시된다.

롤 패치 6.12 적용 기간 중 출시될 신규 스킨 '암흑의 별 쓰레쉬' <사진출처=리그 오브 레전드 홈페이지>
롤 패치 6.12 적용 기간 중 출시될 신규 스킨 '암흑의 별 바루스' <사진출처=리그 오브 레전드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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