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최근 저신용자·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도움의 손길을 가장하는 형태의 보이스피싱이 급증하고 있다.

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비중은 지난해 상반기 36.7%에 불과했다. 하지만 올해 들어 2월까지 집계된 비중만 해도 66.5%에 달하고 있다.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은 신용등급을 올려주겠다거나 대출을 해주겠다면서 보증료나 진행비 명목으로 돈을 받아 챙기는 형태로 일어난다.

금감원이 공개한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사례를 보면, "대출 조건에 맞추기 위해서는 일부를 변제해야 한다", "대출을 위해 전산상 막힌 코드를 풀기 위해서 360만원을 입금해야 한다"는 식으로 입금을 유도하고 있다.

기존에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공공기관을 사칭 방식 보이스피싱이 지배적이었다면, 최근에는 생활이 어려운 서민이나 다중 채무자이 집중되고 있다고 금감원은 전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근 정부기관을 사칭하는 방식에 잘 속지 않자 심리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는 것 같다"며 "출처가 불분명한 대출 권유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받았으면 반드시 해당 금융회사에 문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