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 기자] 대전시(시장 권선택)는 날로 악화돼 가는 극심한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주차정책에 대한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대전광역시 주차관리 종합계획’수립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2015년 말 기준 대전시 자동차 등록대수는 63만2954대며 주차장은 64만1525면으로, 주차장확보율이 101.4%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실상 부설주차장 비율이 92.9%를 차지하고 있어 실질적인 주차장 확보로 보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그 동안 시에서는 주차시설 공급관리를 위해 주차환경 개선지원사업·이면도로 주차구획선설치, 공동주택주차장확충과 내집주차장 갖기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주차수요 관리강화 차원에서는 주차요금 급지와 요금체계를 조정한 조례개정 등 승용차 교통수요를 억제하는 정책을 시행해 왔다.

그러나 연간 1만2000대 이상 증가하는 자동차 수에 비해 거액의 예산이 소요되는 주차시설 공급은 한계에 봉착하게 돼 기존의 주차정책과 시책사업을 점검해보고 새로운 주차정책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이번 계획을 추진하게 됐다고 대전시는 설명했다.

종합계획에는 ▲대전광역시의 주차시설현황과 국내·외 주차문제 개선사례 등 현장여건·장래 주차수급 분석 ▲주차정책 목표·방향 설정 ▲주차수요 관리 기능과 주차시설 공급 계획을 중심으로, 다각적인 분야별 개선방안 수립 ▲연차별 투자계획과 재원확보 방안 등을 마련하게 된다.

시는 오는 2021년까지 5년간 시 주차정책을 총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4월부터 6월까지 실태조사와 여건분석 등을 통해 하반기에 종합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특히 분야별 개선방안 중 사회안전망 확보를 위한 소방도로 골든타임에 대한 부분은 초기 화재진압의 가능성을 높이고 응급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안전 대책강화와 연계되는 만큼 집중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주차여건을 체계적으로 분석·진단, 현장 맞춤형 주차정책의 추진과 관리를 위한 기본계획으로 활용하겠다”고 전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