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다가올 지능정보사회의 기술혁신을 이끌 나노 및 소재 분야의 핵심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신규 연구개발에 착수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추진하는 과제는 인공지능 중심의 4차 산업혁명의 핵심동력인 지능정보기술의 기반을 구성할 뇌신경모방칩(신경칩), 초저전력칩 등 차세대 나노반도체와 미래 유망 신산업 창출이 가능한 나노기술 산업화 공백기술 등 13개 세부분야에서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5년간 총 연구비 576억원(연간 약 11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우선 뇌신경모방칩 분야에서는 인간 뇌에서 신호 전달을 담당하는 신경세포인 시냅스와 뉴런의 기능을 모방한 반도체로 학습, 추론 및 뇌의 패턴인식, 학습기능을 모방해 능동적인 신개념 컴퓨터의 개발이 가능하게 하는 뇌신경모방칩 구현 원천기술 개발(3개 분야, 연 30억원, 총 150억원 예정)에 나선다.

초저전력 나노소자 분야는 막대한 정보처리가 필요한 초연결사회를 가능하게 하고, 휴대폰, 무인자동차, 드론 등이 실시간 통신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초저전력으로 지능정보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차세대 반도체 구현을 위한 다치로직 및 재구성로직 소자 원천기술 개발한다.(2개 분야, 연 20억원, 총 100억원 예정)

나노기술 산업화 공백기술은 미래 유망 신산업을 실현시킬 수 있는 귀금속 대체 촉매, 친환경 나노소재 등 나노기술 7대 전략분야의 공백기술 개발 과제로 R&D 과정에서 산업체가 참여해 향후 실용화 성과로 반드시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8개 분야, 연 65억2000만원, 총 326억원 예정)

이번 공모는 24일부터 오는 5월2일까지 40일간 진행되며, 평가와 선정절차를 거쳐 오는 6월부터 본격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신규과제 공모의 상세 정보는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주관연구기관 및 연구자는 공고문을 확인한 후 전문기관에 관련 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