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소형 가전 제조회사에 재직중인 직장인 김민석(33세) 씨는 아내의 출산을 앞두고 고민이 많다. 이런저런 이유로 목돈이 필요하지만, 김 씨의 신용 등급은 5등급. 시중 은행의 높은 대출 장벽을 넘기에는 다소 낮은 등급에 회사 규모도 크지 않아 대출 문턱은 높기만 하다.

실제로 한 신용평가기관의 조사 결과, 현재 국내에서 5~6등급의 중신용자는 대출 시장 이용자의 30%에 이른다. 하지만 시중은행과 제2금융권 사이의 금리 양극화 현상으로 인해 그동안 5~6등급의 중신용자는 25%대 고금리 대출 상품을 울며 겨자 먹기로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500만 원 미만의 소액의 경우 높은 금리를 감수하고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1000만 원 이상의 목돈은 1% 금리 차이도 무시할 수 없다. 이러한 국내 금융 시장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10%대의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이 속속 선보이고 있다.

JT친애저축은행 본점영업부<사진제공=JT친애저축은행>

쏟아지는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 중 JT친애저축은행의 ‘원더풀 와우론’의 인기가 눈에 띈다. JT친애저축은행이 출시한 ‘원더풀 와우(WOW)론’은 최대 대출 한도가 5000만 원으로 현재 출시된 중금리 대출상품 중 한도가 가장 높다. 대출금액이 500만원이 초과할 경우 최장 72개월(6년)의 장기 상환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만 20세 이상의 직장인이 재직 중임을 증명할 수 있다면 회사의 규모에 상관없이 본인의 신용도만으로 대출이 가능하다. 금리는 최저 12%에서 최대 19.9%로 제공한다. 근무시간 중 은행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이라면 내점 없이 인터넷과 모바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특히 JT친애저축은행의 ‘원더풀 와우론’은 실질적으로 중금리 상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용등급의 폭을 7등급까지 넓혔다. 회사 규모나 대출 한도로 인해 시중 은행을 이용할 수 없었던 직장인들이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조건을 유연하게 만들었다. 그 결과 실제 대출이 실행된 이용 고객의 약 80%가 4~7등급 사이의 중신용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대출을 받은 고객들의 평균 대출 금액은 건 당 2000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JT친애저축은행의 원더풀 와우론은 출시 40일 만에 누적 대출금 100억 원을 돌파했다. 시중 은행부터 제2금융권까지 다양한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실제 혜택이 필요한 중신용자에 인기 상품으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이 일본에서 이미 서민금융 건전화 등에 기여한 점이 확인되면서 일본계 저축은행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 특히 JT친애저축은행은 국내 대표 일본계 저축은행으로 일본 시장에서 습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금융상품을 선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금융권에 불고 있는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 인기를 주도하는 것은 물론 자녀에게 필요한 비용을 연 5%대의 낮은 금리로 지원하는 ‘원더풀 자녀미래론’과 급전이 필요한 지역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원더풀 데일리론’ 등의 대출 상품을 출시해 인기를 끌었다.

지난해 11월에는 11개월 만기에 연 2.5% 금리를 주는 정기예금 상품을 특별 판매하는 등 시중은행 정기예금보다 금리가 높은 예∙적금 상품도 선보였다.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지난달 26일에는 한국소비자포럼이 주관하는 ‘제14회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 저축은행 부문 소비자만족도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대상을 수상했다.

또, JT친애저축은행은 기업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싱글맘, 조손 가정, 시각장애우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4년에는 미혼모와 결손가정의 아이들을 지원하는 ‘친맘친애’ 프로젝트를 통해 물품기부 및 후원금 등 경제적 지원을 이어 왔으며 지난 12월에는 서울방배노인종합복지관과 함께 복지관 아이들을 위한 ‘아주 행복한 크리스마스 파티’를 진행하기도 했다.

JT친애저축은행 관계자는 “이번 ‘원더풀 와우론’은 시중은행에서 대출이 어려웠던 직장인들이 연 20% 이상의 고금리의 대출을 받았던 것에 비해 보다 저렴한 대출 금리로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며 “앞으로도 서민 생활 안정화에 기어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상품과 사회약자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서민의 대표적인 금융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JT친애저축은행의 ‘원더풀 와우론’ 등 금융상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JT친애저축은행 홈페이지와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사회공헌 활동 등 다양한 기업 소식은 네이버 공식 블로그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