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편도욱 기자]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원장 김극수)은 '우리 수출기업이 보는 이란 시장 전망' 보고서를 통해 경제제재 해제 이후 유망시장으로 떠오르는 이란에 대한 우리 수출기업들의 의견을 조사한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최근 3년간 이란 수출실적이 있는 기업 453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이란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감 및 투자 계획, 향후 유망 품목, 경쟁이 예상되는 국가, 이란 수출시 애로점과 희망하는 정부 및 유관기관의 지원책 등을 분석했다.
 
응답기업의 80.1%는 제재 해제 이후 이란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제재 해제 이후 예상되는 이란 시장의 확대규모에 대해서는 ‘20% 이상’이라는 의견이 전체의 27.6%로 가장 많았으며 ‘5~10%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22.3%)이 그 뒤를 이었다. 

유망 품목으로는 이란 내 자동차 국산화 정책과 인프라 등 대규모 프로젝트 발주에 따라 지속적인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보이는 자동차(26.0%), 자동차부품(30.0%), 일반기계(22.5%), 철강제품(17.7%) 등과 더불어 소비시장 확대로 인한 수출 증가가 예상되는 식료품(21.9%), 무선통신기기(16.8%), 의료기기(16.6%), 화장품(15.5%) 등이 꼽혔다. 주요 경쟁대상국으로는 중국을 꼽은 비율이 66.7%로 압도적이었다. 

중국은 경제제재로 인해 유럽 등 다른 국가의 이란 진출이 어려워진 사이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2014년 이란의 2위 수입국 자리를 차지한 바 있다. 응답 기업들은 이란 시장의 성장 가능성(52.3%)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42.6%) 등을 이란 진출의 이유로 꼽았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