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희일 기자] 산업은행에 대한 성동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 등 주요 조선사들의 대규모 부실 관련 징계가 빠르면 3월 말쯤 예상된다. 산업은행의 징계수위에 대해 산업은행측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9일 감사원은 산업은행 관련 감사에 대해 최종 감사결과가 나오진 않았지만 지난해 10월 19일부터 현재까지 5개월째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부실관련 집중 감사를 실시해 조만간 윤곽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작년 10월부터 수출입은행에 대해서도 성동조선해양 부실지원에 대해 감사를 진행 중으로 3월 말에서 4월 중순쯤 산은과 수은에 대해 감사결과를 확정짓고 징계를 실시한다고 덧붙였다.

징계수위는 감사원의 조사가 끝나야 결정되는 데 실무국에서 감사를 완결하면 감사위원회를 거쳐 징계 수위를 결정케 된다.

감사원은 현재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산은의 부실 관리부분서 좀 더 확인할 사안이 있어 조사를 진행중이다며 수은의 경우 성동조선해양에 대한 부실지원 과정을 살피고 있음을 내비쳤다.

2010년 조선업 침체로 채권단 자율협약에 들어간 성동조선은 지금까지 채권단으로부터 2조원을 지원받았고 2019년까지 7200억원을 추가 지원받는다. 주채권은행인 수은이 성동조선에 지원한 금액만도 1조8171억원(19일 기준)에 달한다.

정부측은 “자율협약이 들어간 후 2011년에 성동조선 문제로 감사원이 수은에 대한 감사를 실시했지만 이번 감사는 성동조선 구조조정 과정에서 주채권은행인 수은의 부적절한 지원여부를 다시 들여다보는 것으로 성동조선의 최대지분(70.71%)을 가지고 있는 수은이 자회사인 성동조선을 제대로 관리했는지 여부를 집중 살피겠다”고 말했다.

정부 관계자는 “개인에 대한 징계와 기관에 대한 징계가 모두 내려질 것이 현재로선 유력하다”며 “대우조선해양 등 대형 조선사를 담당했던 국책은행 직원들이 지금은 인사이동으로 자리를 옮겼지만 징계에 대해 불안에 떨고 있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