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웰빙 열풍이 분지 오래다. 이에 따라 각양각색의 건강식품이 피고 졌다. 하지만 알로에는 오랜기간 건강식품 트랜드 변화 속에서도 아직까지 대세 건강식품으로 자리를 지키고 있는 상태다. 이에 따라 이뉴스투데이는 김정문알로에의 도움을 받아 알로에의 효능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 김정문알로에 생명과학연구소 백진홍 소장

알로에 백서 세 번째 시간에는 생 알로에 보관법과 알로에 생잎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시중 구매 또는 직접 재배한 생 알로에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보관이 중요하다. 싱싱한 알로에 잎을 구입/재배 했더라도 잘못된 보관으로 인해 알로에의 효능을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막상 싱싱한 알로에 생잎을 갖고 있어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몰라 묵혀두기 십상인 경우를 대비해 활용법도 함께 숙지하자.

◆ 생 알로에 보관법
알로에는 상온 10~15도 정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0도 이하로 내려갈수록 보관이 어려워지는데, 여름철에는 냉장고 문을 여닫는 횟수가 많기 때문에 냉장고 보관도 문제 없다. 겨울철에는 냉장고 채소칸에 보관하면 좋으며, 간혹 냉장고 온도가 낮아져 알로에 껍질의 액체관이 터져 속살로 스며들 수도 있어 다소 쓴 맛이 나지만 상한 것이 아니니 생으로 먹어도 무방하다. 특히, 알로에 생잎을 신문지로 한잎 한잎 싸서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다.

쓰고 남은 생잎은 한 번 사용할 만큼씩 잘라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할 수도 있다. 하지만 생물이기 때문에 잘랐을 경우에는 가능하다면 바로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고 장기 보관을 하더라도 일주일은 넘기지 않도록 한다.

◆ 알로에 생잎 활용법
알로에는 잎살 식물이기 때문에 뿌리보다는 잎이 비대하게 발달한다. 이에, 유효성분의 대부분이 통잎에 포함돼 있다. 알로에 생잎 채취 시, 성숙도가 높은 것을 선택하여 베라는 바깥쪽 잎, 아보레센스는 아랫잎, 사포나리아는 땅에서 가까운 쪽부터 떼어내며 가능한 한 잎이 돋아난 줄기에서 바짝 베어낸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1)먹는 방법
알로에를 먹는 데 적당한 용량은 대개 알로에 겔 40~50g 정도로 베라의 경우에는 3~4cm, 아보레센스의 경우 2~3cm 정도이다.

①씹어먹는 방법
알로에 베라의 경우 생잎 밑둥 부분을 잘라낸 후 45도 각도로 1-2시간 세워 놓아 알로에 베라의 좋지 않은 성분인 황색 수액의 알로인을 제거 한다. 이때 알로인 특유의 쓴맛도 함께 제거된다. 그 다음 비가식부분인 가시와 껍질을 제거하여 알로에 겔 질만을 섭취하도록 한다. 알로에 아보레센스의 경우 생잎을 깨끗이 씻은 후 껍질 채 섭취할 수 있다.

②갈아먹는 방법
어린이나 노약자들은 다른 채소류와 같이 갈아서 먹는 것을 추천한다. 알로에 생잎 특유의 향과 맛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 보통은 물과 함께 갈아먹는 게 일반적이지만 효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물의 양을 줄이는 것이 좋다.

③즙으로 먹는 방법
알로에 통잎을 분해시킨다는 점에서는 갈아먹는 것과 같지만 즙은 섬유질을 가능한 한 제거하고 맑은 물처럼 마시는 음료 형태다. 소화 기능이 좋지 않은 환자나 공복에 장을 위해 마시는 건강 음료로 활용할 수 있다.

④달여 먹는 방법
생즙에 비해 뛰어난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알로에 달인 물은 작용하는 바가 순해서 상습 변비나 체질이 약한 사람에게 좋다. 아보레센스나 베라를 잘게 다지거나 으깨고 약탕기에 준비된 알로에와 같은 비율의 물을 함께 넣어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처음에는 센 불로 익히다가 나중에는 약한 불로 한 시간 정도 달인다. 다 달여지면 식힌 다음 짜서 하루에 3회 1큰술씩 먹는다. 냉장고에 넣어 두면 2~3일 보관이 가능하다. 이 밖에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을 통해 분말 또는 정제 형태로도 충분히 섭취 할 수 있다.

2) 바르는 방법
알로에는 식용뿐만 아니라 피부질환 치료 및 미용에도 많이 활용된다. 고대부터 이 방법이 문헌에 언급되었을 정도로 기원이 오래되고 효과나 사용법도 광범위하다.

①비듬
비듬은 두피 세균 번식 때문인데 알로에는 살균 효과가 있어 머리에 바르고 가볍게 마사지해 주는 것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머리를 감을 때 알로에 으깬 것을 두피 밑까지 세심하게 바르고 2~3분 동안 마사지한 후 5분 정도 타월로 감싸고 땀을 낸 뒤 헹궈 내면 된다.

②습진 등 피부질환
피부가 넓게 짓무른 데는 알로에즙을 내어 바르면 좋고 가벼운 찰과상이나 상처에는 황색수액 부분으로 두드리듯이 바른 후 자연스레 말린다. 또 타박상으로 인한 통증이나 부기에는 알로에 잎을 잘라 부위에 대고 10분 이상 마사지하듯 문지른다.

③피부 건조
알로에 미용 효과 중 잘 알려진 것이 바로 우수한 보습력이다. 이에, 어느 부위에 사용하더라도 촉촉한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이 된다.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운 가을이나 겨울에 매일 알로에로 마사지를 하면 건강한 피부 유지에 좋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