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기업의 해외 공장설립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나타나 재계가 제조업의 공동화 심화를 우려하고 나섰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은 15일 '주요 기업의 공장입지 애로 실태와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최근 국내 기업들의 해외 공장입지 수요가 증가하는 등 국내 제조업의 탈한국화 현상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경련이 주요 회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4년동안 해외지역 공장설립(신설, 증설, 이전 등) 비중은 26.7%(62개사의 국내외 총 90건 중 24건)였으나, 향후 공장설립계획은 33.0%(59개사의 국내외 총 106건중 35건)로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간별 해외 공장설립 계획에 대한 응답은, 단기간(1~3년이내)에 31.1%(61건중 19건), 중기(3년이상~5년이내)에 23.8%(26건중 6건), 장기(5년이상~)에 47.4%(19건중 9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35건의 해외 공장설립 계획 중 해외신설이 26건(74.3%)으로 증설(8건)과 이전(1건)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장기간에 걸쳐서  해외에 공장을 신설할 계획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국내 제조업의 공동화는 심화될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또한 국내기업들이 해외지역에서 공장을 설립하는 이유로 ‘생산·판매망 확보(31.9%)‘, ‘저렴한 산업용지가격(21.3%)’, ‘인건비/물류비 등 생산요소 비용 경감(21.3%)’, ‘공장설립절차 용이(10.6%)’ 순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국내의 입지환경이 개선될 경우 해외공장을 국내지역으로 이전 또는 전환할 계획’에 대해서는 응답업체의 50.0%가 ‘없다’고 한 반면, 소수 기업만이 국내투자를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전경련은 보고서를 통해 지난 4년반 동안 정부가 공장입지 및 공장설립부문에서 추진한 규제개혁성과에 대해 국내 주요 기업들(88개사 응답)의 59.1%가 ‘미흡’한 것으로 평가했다고 지적했다.
 
전경련은 이와 같이 기업들이 정부의 규제개혁성과를 낮게 평가한 원인으로는 수도권입지의 규제완화 미흡과「선계획-후개발원칙」에 따라 신설 또는 강화된 개발행위허가, 제2종지구단위계획, 환경교통·재해영향평가 등에서 비롯됐다고 분석했다.
 
이어 주요 기업의 69.3%(88개 응답업체중 61개)가 일본, 중국, 동남아 등 주요 경쟁국과 비교할 때 우리나라 공장입지여건(용지가격, 설립기간, 지원혜택, 행정서비스 등)이 ‘좋지 않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이에 가장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공장입지 관련제도는 ‘수도권규제의 폐지 또는 완화(21.2%)’, ‘각종 영향평가제도(18.9%)’, ‘개발부담금 등 준조세 경감(14.4%)’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공장입지 관련제도>


▲   자료 : 전국경제인연합회


이병욱 전경련 산업본부장은 "저렴한 공장용지에 보다 쉽게 공장이 설립될 수 있도록 핵심규제인 수도권규제와 토지이용 및 개발계획 관련제도를 기업의 입지수요와 애로가 반영되는 방향으로 개선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본부장은 동 보고서를 토대로 "향후 기업들로부터 공장입지·공장설립 관련제도의 개선과제와 구체적인 사례를 추가로 발굴하여 '전경련 산하 규제개혁추진단'의 연구과제에 포함시키는 한편, 관련부처에 제도 개선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민석 기자> lms@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